“美 NPR, 북한에 큰 영향 주지 못할 것”

입력 2010.04.11 (13:5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핵공격 대상에 북한을 포함시킨 미국의 핵태세 검토 보고서가 북한의 비핵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조엘 위트 미 존스홉킨스대 국제대학원 연구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번 보고서는 옳은 접근이지만 북한을 항복하게 만드는 결과를 낳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이번 보고서가 북한이 NPT 즉, 핵확산금지조약 체제의 밖에 있는 것이 좋은 일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는 유용한 보고서라고 평가했습니다.

위트 연구원은 또 유엔의 대북제재는 북한 경제와 무기 수출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등 실질적인 효과를 갖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일 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꽤 높다면서 김 위원장의 방중이 이뤄진다면 그 전에 북한이 6자회담 복귀를 위한 물밑 약속을 중국에 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美 NPR, 북한에 큰 영향 주지 못할 것”
    • 입력 2010-04-11 13:55:47
    국제
핵공격 대상에 북한을 포함시킨 미국의 핵태세 검토 보고서가 북한의 비핵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조엘 위트 미 존스홉킨스대 국제대학원 연구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번 보고서는 옳은 접근이지만 북한을 항복하게 만드는 결과를 낳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이번 보고서가 북한이 NPT 즉, 핵확산금지조약 체제의 밖에 있는 것이 좋은 일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는 유용한 보고서라고 평가했습니다. 위트 연구원은 또 유엔의 대북제재는 북한 경제와 무기 수출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등 실질적인 효과를 갖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일 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꽤 높다면서 김 위원장의 방중이 이뤄진다면 그 전에 북한이 6자회담 복귀를 위한 물밑 약속을 중국에 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