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 광활서 품질 좋은 ‘햇감자’ 수확 한창

입력 2010.04.17 (08:56) 수정 2010.04.17 (11:5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국내 시설 감자의 30% 가량을 생산하는 김제 광활에서는 요즘 햇감자 수확이 한창입니다.

추운 날씨와 일조량 부족으로 작황은 다소 부진하지만 품질은 손색이 없습니다.

취재에 서승신 기자입니다.

<리포트>

하우스 안에서 농민들이 햇감자를 수확하느라 여념이 없습니다.

트랙터가 지날 때 마다 크고 굵은 감자 알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지난 겨울에 파종한 뒤 4개월 만에 수확입니다.

올해는 궂은 날씨에 작황은 다소 부진하지만 품질은 손색이 없습니다.

<인터뷰>박수철(감자재배 농민) : "올해는 기온이 낮아 출하는 보름정도 늦어 졌는데 수분함량은 적당해서 당도는 높은 편입니다."

김제 광활의 비옥한 땅은 국내 시설 감자의 30%를 생산합니다.

3백여 농가가 해마다 9천톤 가량의 감자를 생산하는데 1억 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농가도 20곳이 넘습니다.

광활감자는 특히, 바다를 메운 간척지에서 재배돼 알이 굵고 단단하기로 유명합니다.

때문에 가격은 다른 지역보다 20%정도 비싸지만 인기가 높습니다.

<인터뷰>신광식(김제 광활농협 조합장) : "서울 가락동 5개 청과상에 출하되고 있고 일부는 농협 물류센터 등에 나가는데 다른지역 감자보다 비싸게 나가고 있습니다."

농산물 수입 개방시대에 고품질의 감자 생산으로 농민들이 부농의 꿈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서승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김제 광활서 품질 좋은 ‘햇감자’ 수확 한창
    • 입력 2010-04-17 08:56:59
    • 수정2010-04-17 11:56:14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국내 시설 감자의 30% 가량을 생산하는 김제 광활에서는 요즘 햇감자 수확이 한창입니다. 추운 날씨와 일조량 부족으로 작황은 다소 부진하지만 품질은 손색이 없습니다. 취재에 서승신 기자입니다. <리포트> 하우스 안에서 농민들이 햇감자를 수확하느라 여념이 없습니다. 트랙터가 지날 때 마다 크고 굵은 감자 알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지난 겨울에 파종한 뒤 4개월 만에 수확입니다. 올해는 궂은 날씨에 작황은 다소 부진하지만 품질은 손색이 없습니다. <인터뷰>박수철(감자재배 농민) : "올해는 기온이 낮아 출하는 보름정도 늦어 졌는데 수분함량은 적당해서 당도는 높은 편입니다." 김제 광활의 비옥한 땅은 국내 시설 감자의 30%를 생산합니다. 3백여 농가가 해마다 9천톤 가량의 감자를 생산하는데 1억 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농가도 20곳이 넘습니다. 광활감자는 특히, 바다를 메운 간척지에서 재배돼 알이 굵고 단단하기로 유명합니다. 때문에 가격은 다른 지역보다 20%정도 비싸지만 인기가 높습니다. <인터뷰>신광식(김제 광활농협 조합장) : "서울 가락동 5개 청과상에 출하되고 있고 일부는 농협 물류센터 등에 나가는데 다른지역 감자보다 비싸게 나가고 있습니다." 농산물 수입 개방시대에 고품질의 감자 생산으로 농민들이 부농의 꿈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서승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