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9’ 함성 담은 학보 공개

입력 2010.04.20 (07: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4.19 혁명 당시 민주주의를 향한 절규와 함성이 생생히 담긴 대학 신문이, 전량 분실된 지 50년 만에 발견됐습니다.

학생과 교수, 시민까지 모두 하나가 됐던 당시의 열기가 여실히 드러납니다.

김선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3.15 부정선거와 김주열 열사 의문사로 민주화에 대한 열기가 정점에 달했던 1960년 당시.

머리끈을 동여맨 청주대 학생들이 '정의와 진리, 자유'를 외치며, 교문을 박차고 나섭니다.

하지만, 이들의 행진은 곧 경찰에 의해 가로막힙니다.

제자들의 희생을 보다 못해 교수들도 거리로 나서고, 마침내 장기 독재 정권은 막을 내립니다.

'학생 의거로 민권을 찾다'라는 머리말로 시작되는 이 학보는, 전량 분실된 지 50년 만에 당시 편집국장이 발견해 처음 공개했습니다.

<인터뷰> 박영수(前 청대학보 편집국장) "시위대를 보신 학장님이 저를 향해서 말리시기는커녕 빨리 사진 찍으라고 격려를 해 주셨어요."

희생자를 위한 모금운동이 시작되자, 사흘 만에 162만 환, 지금의 1억 6천만 원이 넘는 성금이 걷혔다는 기사에서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터뷰> 박영수(前 청대학보 편집국장): "민주, 정의, 진리를 외친 4.19 정신은 지금도 살아 있습니다. 요즘 젊은이들도 이 정신을 계승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50년의 세월 동안 신문은 누렇게 빛이 바랬지만, '4.19의 노래'는 아직도 젊은 피를 끓게 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선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4.19’ 함성 담은 학보 공개
    • 입력 2010-04-20 07:01:53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4.19 혁명 당시 민주주의를 향한 절규와 함성이 생생히 담긴 대학 신문이, 전량 분실된 지 50년 만에 발견됐습니다. 학생과 교수, 시민까지 모두 하나가 됐던 당시의 열기가 여실히 드러납니다. 김선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3.15 부정선거와 김주열 열사 의문사로 민주화에 대한 열기가 정점에 달했던 1960년 당시. 머리끈을 동여맨 청주대 학생들이 '정의와 진리, 자유'를 외치며, 교문을 박차고 나섭니다. 하지만, 이들의 행진은 곧 경찰에 의해 가로막힙니다. 제자들의 희생을 보다 못해 교수들도 거리로 나서고, 마침내 장기 독재 정권은 막을 내립니다. '학생 의거로 민권을 찾다'라는 머리말로 시작되는 이 학보는, 전량 분실된 지 50년 만에 당시 편집국장이 발견해 처음 공개했습니다. <인터뷰> 박영수(前 청대학보 편집국장) "시위대를 보신 학장님이 저를 향해서 말리시기는커녕 빨리 사진 찍으라고 격려를 해 주셨어요." 희생자를 위한 모금운동이 시작되자, 사흘 만에 162만 환, 지금의 1억 6천만 원이 넘는 성금이 걷혔다는 기사에서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터뷰> 박영수(前 청대학보 편집국장): "민주, 정의, 진리를 외친 4.19 정신은 지금도 살아 있습니다. 요즘 젊은이들도 이 정신을 계승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50년의 세월 동안 신문은 누렇게 빛이 바랬지만, '4.19의 노래'는 아직도 젊은 피를 끓게 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선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