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 꺾이는 장애인의 꿈

입력 2010.04.20 (10:0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모든 스포츠 선수들의 꿈은 생계에 대한 걱정 없이 좋아하는 운동을 계속하는 것일텐데요,

하지만 장애인 스포츠 선수들에겐 그야말로 꿈같은 이야기입니다.

대학이나 기업들이 외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종수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현장음>"좀더 가볍게 들어가 가볍게 천천히"

장애인 수영 자유형 2백미터에서 세계신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조원상 선수.

지적장애인인 조 선수는 각종 국제대회에서 메달을 휩쓸어 장애인 수영계에서 기대주로 통합니다.

<인터뷰>김선중 감독(노민상 수영연구소) : "세계랭킹 3위안에 들죠. 집중력이 굉장히 뛰어나고..."

하지만 조선수는 고교 졸업을 앞두고 고민에 빠졌습니다.

운동을 계속하고 싶지만, 자신을 받아줄 대학이나 실업팀이 없기 때문입니다.

<인터뷰>김미자(조원상 선수 어머니) : "지원이 없고 운동을 계속할 수 있는 창구가 안생기니까 졸업하면 집에서 놀려야되나.."

<현장음>"차렷.고우"

지난 1992년 교통사고로 두 다리를 못쓰게 된 정동호 선수.

뒤늦게 육상에 뛰어들어 장애인올림픽에서 동메달까지 땄지만, 이젠 운동을 포기해야 할 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정동호 : "운동을 포기를 하면 직장을 잡고 뭔가를 할 수 있는데 운동을 하다보면 막막하죠"

현재 장애인 체육회에 등록된 선수는 8천명이 넘지만, 이들을 채용하는 장애인 실업팀 숫자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김임연(대한장애인 선수위원회 위원장) : "과감히 투자를 하셔서 저희와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전문가들은 더불어 사는 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차이에 대한 배려가 절실하다고 강조합니다.

KBS 뉴스 김종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날개 꺾이는 장애인의 꿈
    • 입력 2010-04-20 10:05:17
    930뉴스
<앵커 멘트> 모든 스포츠 선수들의 꿈은 생계에 대한 걱정 없이 좋아하는 운동을 계속하는 것일텐데요, 하지만 장애인 스포츠 선수들에겐 그야말로 꿈같은 이야기입니다. 대학이나 기업들이 외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종수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현장음>"좀더 가볍게 들어가 가볍게 천천히" 장애인 수영 자유형 2백미터에서 세계신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조원상 선수. 지적장애인인 조 선수는 각종 국제대회에서 메달을 휩쓸어 장애인 수영계에서 기대주로 통합니다. <인터뷰>김선중 감독(노민상 수영연구소) : "세계랭킹 3위안에 들죠. 집중력이 굉장히 뛰어나고..." 하지만 조선수는 고교 졸업을 앞두고 고민에 빠졌습니다. 운동을 계속하고 싶지만, 자신을 받아줄 대학이나 실업팀이 없기 때문입니다. <인터뷰>김미자(조원상 선수 어머니) : "지원이 없고 운동을 계속할 수 있는 창구가 안생기니까 졸업하면 집에서 놀려야되나.." <현장음>"차렷.고우" 지난 1992년 교통사고로 두 다리를 못쓰게 된 정동호 선수. 뒤늦게 육상에 뛰어들어 장애인올림픽에서 동메달까지 땄지만, 이젠 운동을 포기해야 할 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정동호 : "운동을 포기를 하면 직장을 잡고 뭔가를 할 수 있는데 운동을 하다보면 막막하죠" 현재 장애인 체육회에 등록된 선수는 8천명이 넘지만, 이들을 채용하는 장애인 실업팀 숫자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김임연(대한장애인 선수위원회 위원장) : "과감히 투자를 하셔서 저희와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전문가들은 더불어 사는 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차이에 대한 배려가 절실하다고 강조합니다. KBS 뉴스 김종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