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단체, 외국어 동명 저지 나서

입력 2010.04.21 (09:5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요즘 대전 유성구에서는 동 이름을 영어로 바꾸는 문제로 시끄럽습니다.

전국에서 처음 있는 일인데, 한글단체들이 영어 동 이름 사용에 반발해 유성구청을 항의방문했습니다.

홍정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전 테크노밸리 산업단지에 들어선 공동주택단지입니다.

인구가 늘어 새 주민센터를 지으면서 행정동 이름을 '관평테크노동'으로 바꾸자는 조례안이 최근 구 의회를 통과했습니다.

<녹취> 권영진(대전 유성구의회 자치위원장) : "대전 광역시 유성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 니다."

주민 설문조사에서 아파트단지 이름을 따 '테크노동'으로 하자는 의견이 많이 나왔다며 이를 반영한 것입니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동명을 영어로 짓자는 움직임에 한글단체들이 강력히 반발하며 해당 구청을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구청장은 면담 약속이 일방적이라며 자리를 피했고, 결국 34개 한글단체 이름으로 된 항의서한을 부구청장에서 전달했습니다.

<녹취> 김차균(충남대 명예교수) : "절대 이 지명만은 이 상태로 테크노동이 라든지 이런 말을 가지고 우리 자손에게 물려주는 것은 있을 수가 없습니다."

특히 현재로선 행정동 명칭을 영어나 외래어로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명확히 정한 규정이 없어 혼란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논란 속에 테크노동 변경 조례안은 오늘 열리는 구의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입니다.

KBS 뉴스 홍정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글단체, 외국어 동명 저지 나서
    • 입력 2010-04-21 09:55:59
    930뉴스
<앵커 멘트> 요즘 대전 유성구에서는 동 이름을 영어로 바꾸는 문제로 시끄럽습니다. 전국에서 처음 있는 일인데, 한글단체들이 영어 동 이름 사용에 반발해 유성구청을 항의방문했습니다. 홍정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전 테크노밸리 산업단지에 들어선 공동주택단지입니다. 인구가 늘어 새 주민센터를 지으면서 행정동 이름을 '관평테크노동'으로 바꾸자는 조례안이 최근 구 의회를 통과했습니다. <녹취> 권영진(대전 유성구의회 자치위원장) : "대전 광역시 유성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 니다." 주민 설문조사에서 아파트단지 이름을 따 '테크노동'으로 하자는 의견이 많이 나왔다며 이를 반영한 것입니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동명을 영어로 짓자는 움직임에 한글단체들이 강력히 반발하며 해당 구청을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구청장은 면담 약속이 일방적이라며 자리를 피했고, 결국 34개 한글단체 이름으로 된 항의서한을 부구청장에서 전달했습니다. <녹취> 김차균(충남대 명예교수) : "절대 이 지명만은 이 상태로 테크노동이 라든지 이런 말을 가지고 우리 자손에게 물려주는 것은 있을 수가 없습니다." 특히 현재로선 행정동 명칭을 영어나 외래어로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명확히 정한 규정이 없어 혼란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논란 속에 테크노동 변경 조례안은 오늘 열리는 구의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입니다. KBS 뉴스 홍정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