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금속제 조리 기구 사용 주의 당부

입력 2010.04.23 (13:0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금속제 조리 기구를 잘못 사용하면 몸에 해로운 성분이 나올 수 있다며 식약청이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박경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알루미늄 재질의 조리기구나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의 조리기구의 경우, 용기의 재질과 반응하는 식품을 오래 담아두면 용기의 성분이 밖으로 새어 나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토마토나 양배추 등 산이 많은 식품을 알루미늄제의 조리 기구에 넣어 조리하면 알루미늄 성분이 빠져나와 식품에 섞일 수 있는 만큼 짧은 시간에 조리하거나 다른 재질의 그릇을 사용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 주전자에 많이 사용되는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엔 니켈 등의 성분이 포함돼 있어 물을 오래 끓이고 담아두면 니켈 성분이 물에 녹아들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식약청은 또 알루미늄 냄비나 프라이팬을 씻을 때 날카로운 철 수세미를 사용하면 코팅이 벗겨질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재질의 수세미를 사용해 씻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알루미늄 성분은 구토나 설사 그리고 메스꺼움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니켈은 습진이나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식약청은 올바른 금속제 조리기구 사용법을 담은 설명서 3만 부를 제작해 음식점 등에 배포했습니다.

KBS 뉴스 박경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식약청, 금속제 조리 기구 사용 주의 당부
    • 입력 2010-04-23 13:05:12
    뉴스 12
<앵커 멘트>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금속제 조리 기구를 잘못 사용하면 몸에 해로운 성분이 나올 수 있다며 식약청이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박경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알루미늄 재질의 조리기구나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의 조리기구의 경우, 용기의 재질과 반응하는 식품을 오래 담아두면 용기의 성분이 밖으로 새어 나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토마토나 양배추 등 산이 많은 식품을 알루미늄제의 조리 기구에 넣어 조리하면 알루미늄 성분이 빠져나와 식품에 섞일 수 있는 만큼 짧은 시간에 조리하거나 다른 재질의 그릇을 사용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 주전자에 많이 사용되는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엔 니켈 등의 성분이 포함돼 있어 물을 오래 끓이고 담아두면 니켈 성분이 물에 녹아들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식약청은 또 알루미늄 냄비나 프라이팬을 씻을 때 날카로운 철 수세미를 사용하면 코팅이 벗겨질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재질의 수세미를 사용해 씻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알루미늄 성분은 구토나 설사 그리고 메스꺼움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니켈은 습진이나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식약청은 올바른 금속제 조리기구 사용법을 담은 설명서 3만 부를 제작해 음식점 등에 배포했습니다. KBS 뉴스 박경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