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군수 잠적 5일째…행방 ‘오리무중’

입력 2010.04.28 (10:3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조여권으로 해외도피를 시도하다 도주한 민종기 충남 당진군수의 행적이 잠적 5일째인 28일까지 묘연해 검찰이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중인 대전지검 서산지청은 지난 26일 민 군수를 지명수배하고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섰지만 아직 그의 소재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검찰은 대전과 당진 등 민 군수의 연고지를 중심으로 그의 행적을 파악하는 데 주력하면서 가족 등을 상대로 자수를 권유하고 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검찰이 민 군수를 이른 시일내에 검거하지 못할 경우 감사원이 의뢰한 뇌물수수 혐의 관련 수사가 자칫 장기화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민 군수는 일단 해외도피가 무산된 만큼 국내에서 은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검찰은 민 군수의 도피시도가 언론에 크게 보도되면서 얼굴이 알려져 그가 국내에서 장기간 몸을 숨기는 것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평소 대인관계의 폭이 넓은 것으로 알려진 그가 친지들의 도움을 받아 장기간 도피행각을 지속할 수도 있으리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여권까지 위조하는 등 사전에 도피를 준비한 것으로 보이는 그가 공항을 통한 해외도피가 어렵다고 보고 배편을 이용해 중국이나 일본으로 밀항을 시도할 가능성도 점쳐지는 가운데 검찰도 이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 군수의 잠적과 함께 그의 내연녀로 거론되고 있는 '부하 여직원' A씨도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감사원 감사에서 민 군수가 관내 건설업체 등으로부터 받은 것으로 보이는 10억원 이상의 자금관리를 맡은 것으로 드러난 A씨는 민 군수의 재임시절 자금관리 수법과 10억원 이상의 돈이 오고간 구체적인 정황을 밝혀내는 데 핵심적인 인물로 떠오르고 있다.

당진군 안팎에서는 민 군수가 지난 24일 인천공항을 통한 해외도피에 실패했지만 같은 날 A씨는 중부권의 다른 공항을 통해 중국 칭다오로 출국하는 데 성공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민 군수가 인천공항에서 해외도피를 시도할 당시 A씨도 동행하고 있었으며 두사람이 현재까지 함께 도피행각을 벌이고 있다는 소문도 나오고 있다.

한편 당진군은 민 군수의 비리와 도피행각으로 어수선한 분위기를 다잡기 위해 군수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박성진 부군수 주재로 전직원 교육을 실시한다.

500여명의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후 1시 당진군 문예의 전당 대공연장에서 열리는 교육에서 박 부군수는 군수 부재로 발생할 수 있는 행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직원들이 흔들림없이 직무에 임해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또 이번 사건에 민 군수 외에 다수의 직원이 연루된 점을 거론하며 공직자들의 청렴의식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당진군수 잠적 5일째…행방 ‘오리무중’
    • 입력 2010-04-28 10:34:23
    연합뉴스
위조여권으로 해외도피를 시도하다 도주한 민종기 충남 당진군수의 행적이 잠적 5일째인 28일까지 묘연해 검찰이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중인 대전지검 서산지청은 지난 26일 민 군수를 지명수배하고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섰지만 아직 그의 소재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검찰은 대전과 당진 등 민 군수의 연고지를 중심으로 그의 행적을 파악하는 데 주력하면서 가족 등을 상대로 자수를 권유하고 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검찰이 민 군수를 이른 시일내에 검거하지 못할 경우 감사원이 의뢰한 뇌물수수 혐의 관련 수사가 자칫 장기화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민 군수는 일단 해외도피가 무산된 만큼 국내에서 은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검찰은 민 군수의 도피시도가 언론에 크게 보도되면서 얼굴이 알려져 그가 국내에서 장기간 몸을 숨기는 것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평소 대인관계의 폭이 넓은 것으로 알려진 그가 친지들의 도움을 받아 장기간 도피행각을 지속할 수도 있으리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여권까지 위조하는 등 사전에 도피를 준비한 것으로 보이는 그가 공항을 통한 해외도피가 어렵다고 보고 배편을 이용해 중국이나 일본으로 밀항을 시도할 가능성도 점쳐지는 가운데 검찰도 이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 군수의 잠적과 함께 그의 내연녀로 거론되고 있는 '부하 여직원' A씨도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감사원 감사에서 민 군수가 관내 건설업체 등으로부터 받은 것으로 보이는 10억원 이상의 자금관리를 맡은 것으로 드러난 A씨는 민 군수의 재임시절 자금관리 수법과 10억원 이상의 돈이 오고간 구체적인 정황을 밝혀내는 데 핵심적인 인물로 떠오르고 있다. 당진군 안팎에서는 민 군수가 지난 24일 인천공항을 통한 해외도피에 실패했지만 같은 날 A씨는 중부권의 다른 공항을 통해 중국 칭다오로 출국하는 데 성공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민 군수가 인천공항에서 해외도피를 시도할 당시 A씨도 동행하고 있었으며 두사람이 현재까지 함께 도피행각을 벌이고 있다는 소문도 나오고 있다. 한편 당진군은 민 군수의 비리와 도피행각으로 어수선한 분위기를 다잡기 위해 군수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박성진 부군수 주재로 전직원 교육을 실시한다. 500여명의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후 1시 당진군 문예의 전당 대공연장에서 열리는 교육에서 박 부군수는 군수 부재로 발생할 수 있는 행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직원들이 흔들림없이 직무에 임해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또 이번 사건에 민 군수 외에 다수의 직원이 연루된 점을 거론하며 공직자들의 청렴의식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