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또 유혈 충돌…군인 사망·16명 부상

입력 2010.04.28 (20: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안당국 "시위대 가두시위 불허"

태국 반정부 시위대(UDD, 일명 레드셔츠)와 군경이 28일 또다시 충돌, 군인 1명이 숨지는 등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태국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UDD 회원 2천여명은 이날 오후 농성 거점인 라차프라송 거리로부터 50㎞ 떨어진 방콕 북부의 현지 시장까지 가두시위를 벌일 예정이었으나 군경이 돈므앙 국내공항 인근 거리에서 시위대를 차단하면서 양측이 충돌했다.

군경은 공포탄과 최루탄을 쏘며 시위대의 이동을 저지했고 시위대는 군경의 저지선을 뚫기 위해 죽창 등을 던지며 격렬하게 맞섰다.

이 과정에서 군인 1명이 머리에 총상을 입고 숨진 것으로 알려졌으며 군인과 시위 참가자 등 16명이 부상했다. 숨진 군인이 시위대와 군부대 중 어디로부터 총격을 받았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40여일 넘게 반정부 시위를 이어오고 있는 UDD는 지난 10일 군경과 시위대의 충돌로 25명이 숨지는 유혈사태가 발생한 후 가두시위를 중단한 채 쇼핑 중심가인 라차프라송 거리에서 농성 시위를 벌여왔다.

산선 캐우캄넛 군 대변인은 "현 시점에서 태국 사회는 더이상 시위대가 트럭과 오토바이를 타고 가두시위를 벌이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며 "추가적인 손실을 막기 위해 군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UDD 지도자인 나타웃 사이쿠아는 "군경이 시위대를 막기 위해 공권력을 사용하더라도 개의치 않겠다"며 "우리는 전혀 두렵지 않으며 투쟁을 지속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군경이 지난 10일 시위대에 대한 강제해산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25명이 숨지고 870여명이 부상하는 유혈사태가 빚어진 바 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태국, 또 유혈 충돌…군인 사망·16명 부상
    • 입력 2010-04-28 20:11:33
    연합뉴스
보안당국 "시위대 가두시위 불허" 태국 반정부 시위대(UDD, 일명 레드셔츠)와 군경이 28일 또다시 충돌, 군인 1명이 숨지는 등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태국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UDD 회원 2천여명은 이날 오후 농성 거점인 라차프라송 거리로부터 50㎞ 떨어진 방콕 북부의 현지 시장까지 가두시위를 벌일 예정이었으나 군경이 돈므앙 국내공항 인근 거리에서 시위대를 차단하면서 양측이 충돌했다. 군경은 공포탄과 최루탄을 쏘며 시위대의 이동을 저지했고 시위대는 군경의 저지선을 뚫기 위해 죽창 등을 던지며 격렬하게 맞섰다. 이 과정에서 군인 1명이 머리에 총상을 입고 숨진 것으로 알려졌으며 군인과 시위 참가자 등 16명이 부상했다. 숨진 군인이 시위대와 군부대 중 어디로부터 총격을 받았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40여일 넘게 반정부 시위를 이어오고 있는 UDD는 지난 10일 군경과 시위대의 충돌로 25명이 숨지는 유혈사태가 발생한 후 가두시위를 중단한 채 쇼핑 중심가인 라차프라송 거리에서 농성 시위를 벌여왔다. 산선 캐우캄넛 군 대변인은 "현 시점에서 태국 사회는 더이상 시위대가 트럭과 오토바이를 타고 가두시위를 벌이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며 "추가적인 손실을 막기 위해 군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UDD 지도자인 나타웃 사이쿠아는 "군경이 시위대를 막기 위해 공권력을 사용하더라도 개의치 않겠다"며 "우리는 전혀 두렵지 않으며 투쟁을 지속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군경이 지난 10일 시위대에 대한 강제해산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25명이 숨지고 870여명이 부상하는 유혈사태가 빚어진 바 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