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해고 비판 현수막, 명예훼손 처벌못해”

입력 2010.05.04 (07:5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법원 "공공의 이익에 관한 것"…1심 파기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1부(한정규 부장판사)는 회사 건물 앞에서 정리해고를 비판하는 현수막을 내보이며 집회를 한 혐의(명예훼손)로 기소된 H보험사 해고복직투쟁위원장 김모 씨 등 6명에게 유죄를 선고한 1심을 깨고 무죄를 선고했다고 4일 밝혔다.

재판부는 "집회가 열린 경위와 구호, 당시 상황 등을 종합하면 현수막의 주된 목적은 회사의 사회적 평가를 낮추는 데 있기보다는 해고가 부당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복직을 요구하려는 데 있다"며 "이는 보험사 및 그 근로자와의 관계에서는 공공의 이익에 관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또 "공공의 이익은 국가나 사회, 일반 다수에 관한 것뿐만 아니라 특정 사회집단이나 그 구성원 전체의 관심ㆍ이익에 관한 것도 포함되며 행위의 주요 동기가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이면 부수적으로 다른 사적 동기나 목적이 포함됐더라도 위법성 조각의 예외로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김씨 등은 2008년 9월 초 H보험사 앞에서 `흑자나는 회사에서 정리해고!' 등 회사를 비판하는 현수막과 구호가 적힌 패널을 게시해 회사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약식기소돼 벌금 100만원의 명령이 내려지자 정식재판을 청구했다.

1심은 `이미지가 중요한 보험사에 피해를 줄 의도가 엿보이는 점 등에 비춰보면 적시된 내용이 오로지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으로 볼 수 없다'며 벌금 50만원씩을 선고했고 김씨 등은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정리해고 비판 현수막, 명예훼손 처벌못해”
    • 입력 2010-05-04 07:53:43
    연합뉴스
법원 "공공의 이익에 관한 것"…1심 파기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1부(한정규 부장판사)는 회사 건물 앞에서 정리해고를 비판하는 현수막을 내보이며 집회를 한 혐의(명예훼손)로 기소된 H보험사 해고복직투쟁위원장 김모 씨 등 6명에게 유죄를 선고한 1심을 깨고 무죄를 선고했다고 4일 밝혔다. 재판부는 "집회가 열린 경위와 구호, 당시 상황 등을 종합하면 현수막의 주된 목적은 회사의 사회적 평가를 낮추는 데 있기보다는 해고가 부당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복직을 요구하려는 데 있다"며 "이는 보험사 및 그 근로자와의 관계에서는 공공의 이익에 관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또 "공공의 이익은 국가나 사회, 일반 다수에 관한 것뿐만 아니라 특정 사회집단이나 그 구성원 전체의 관심ㆍ이익에 관한 것도 포함되며 행위의 주요 동기가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이면 부수적으로 다른 사적 동기나 목적이 포함됐더라도 위법성 조각의 예외로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김씨 등은 2008년 9월 초 H보험사 앞에서 `흑자나는 회사에서 정리해고!' 등 회사를 비판하는 현수막과 구호가 적힌 패널을 게시해 회사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약식기소돼 벌금 100만원의 명령이 내려지자 정식재판을 청구했다. 1심은 `이미지가 중요한 보험사에 피해를 줄 의도가 엿보이는 점 등에 비춰보면 적시된 내용이 오로지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으로 볼 수 없다'며 벌금 50만원씩을 선고했고 김씨 등은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