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위원장, 방중 결정 배경은?

입력 2010.05.04 (07:5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천안함 사건의 배후로 북한이 주목받고 있는 시점에 김정일 위원장이 방중을 결정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김정일 위원장의 방중에 대해 여전히 확인중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입니다.

홍희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북중 정상회담이 열린다면 천안함 사건과 경제 지원이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의 6자 회담 복귀 여부도 두 문제가 잘 풀렸는지 가늠할 수 있는 후속 조치로 풀이됩니다.

중국 최고지도자 후진타오가 최근 천안함 사태에 애도를 표명한 것이 김정일 위원장의 방중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국제사회가 천안함 사태의 배후로 북한을 주목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이 방중을 요청했거나 북한이 조사 결과가 발표되기 전에 중국에 직접 해명할 필요가 있어 방중 일정이 갑작스레 잡혔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김정일 위원장이 중국에 직접 후계자를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그래서 3남 김정은의 동행 여부도 관찰 대상입니다.

또, 북한이 춘궁기를 맞아 중국의 경제 지원이 절실해졌다는 것도 방중 배경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합니다.

이밖에도, 한반도 비핵화와 6자 회담 복귀 의지를 밝혀 남북관계 악화 분위기의 반전을 시도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습니다.

<녹취>류길재(경남대 북한대학원 교수) :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밝히거나 국제사회와 앞으로 논의할 수 있다는 식의 얘기를 할 좀 추상적으로 할 듯"

우리 정부는 북한이 6자회담 복귀를 천명하더라도 천안함 침몰 원인 규명한 뒤에 대응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BS 뉴스 홍희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김정일 위원장, 방중 결정 배경은?
    • 입력 2010-05-04 07:54:48
    뉴스광장
<앵커 멘트> 천안함 사건의 배후로 북한이 주목받고 있는 시점에 김정일 위원장이 방중을 결정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김정일 위원장의 방중에 대해 여전히 확인중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입니다. 홍희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북중 정상회담이 열린다면 천안함 사건과 경제 지원이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의 6자 회담 복귀 여부도 두 문제가 잘 풀렸는지 가늠할 수 있는 후속 조치로 풀이됩니다. 중국 최고지도자 후진타오가 최근 천안함 사태에 애도를 표명한 것이 김정일 위원장의 방중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국제사회가 천안함 사태의 배후로 북한을 주목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이 방중을 요청했거나 북한이 조사 결과가 발표되기 전에 중국에 직접 해명할 필요가 있어 방중 일정이 갑작스레 잡혔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김정일 위원장이 중국에 직접 후계자를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그래서 3남 김정은의 동행 여부도 관찰 대상입니다. 또, 북한이 춘궁기를 맞아 중국의 경제 지원이 절실해졌다는 것도 방중 배경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합니다. 이밖에도, 한반도 비핵화와 6자 회담 복귀 의지를 밝혀 남북관계 악화 분위기의 반전을 시도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습니다. <녹취>류길재(경남대 북한대학원 교수) :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밝히거나 국제사회와 앞으로 논의할 수 있다는 식의 얘기를 할 좀 추상적으로 할 듯" 우리 정부는 북한이 6자회담 복귀를 천명하더라도 천안함 침몰 원인 규명한 뒤에 대응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BS 뉴스 홍희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