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호르몬, 스프린트 기록 개선 효과

입력 2010.05.04 (10:2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올림픽과 기타 세계스포츠경기에서 금지되고 있는 인간성장호르몬(HGH)이 실제로 일부 종목 경기에서 기록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합성성장호르몬은 지금까지 어떤 확실한 근거가 있어서 금지되고 있는 것은 아니며 일부 소규모 임상연구에서 스포츠 선수의 기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을 뿐이다.

호주 시드니에 있는 가번 의학연구소(Garvan Insitute of Medical Research)의 켄 호(Ken Ho) 박사는 성장호르몬이 체력이나 체격을 강화시키는 효과는 없으나 단거리 경주나 수영 등 순간적인 에너지의 분출을 요구하는 스프린트 경기에서 기록을 개선하는 데 다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임상실험 결과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호 박사는 18-40세의 남녀 레저스포츠 선수 103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2개월 동안 한 그룹에겐 성장호르몬을, 대조군에는 식염수를 주사하면서 자전거 타기, 역도, 점프 등 체력을 테스트 했다.

그 결과 자전거타기 스프린트 테스트에서만 성장호르몬 그룹이 대조군에 비해 기록이 평균 4%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00m 레이스의 경우 성장호르몬만으로 10초 중 0.5초를 단축하는 것이 가능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호 박사는 윤리적인 이유로 이 실험에 엘리트 스포츠선수들은 참여시킬 수 없었다고 밝혔다.

또 이 실험에서는 성장호르몬을 낮은 단위로 단기간 투여했기 때문에 고단위로 장기간 투여하면 이 보다 더 큰 기록개선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실험참가자들은 모두 체지방이 줄고 총 체중에서 지방을 뺀 제지방(lean body mass) 체중은 늘었는데 이는 대부분 근육증가가 아닌 체액저류(water retention)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주된 부작용은 부종과 관절통이었다.

인간성장호르몬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뼈와 기타 신체조직의 성장을 촉진한다.

인공으로 합성한 성장호르몬은 체구가 작거나 성장호르몬이 결핍된 사람 등에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의 의학전문지 '내과학 회보(Annals of Internal Medicine)' 최신호(5월4일자)에 실렸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성장호르몬, 스프린트 기록 개선 효과
    • 입력 2010-05-04 10:22:03
    연합뉴스
올림픽과 기타 세계스포츠경기에서 금지되고 있는 인간성장호르몬(HGH)이 실제로 일부 종목 경기에서 기록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합성성장호르몬은 지금까지 어떤 확실한 근거가 있어서 금지되고 있는 것은 아니며 일부 소규모 임상연구에서 스포츠 선수의 기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을 뿐이다. 호주 시드니에 있는 가번 의학연구소(Garvan Insitute of Medical Research)의 켄 호(Ken Ho) 박사는 성장호르몬이 체력이나 체격을 강화시키는 효과는 없으나 단거리 경주나 수영 등 순간적인 에너지의 분출을 요구하는 스프린트 경기에서 기록을 개선하는 데 다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임상실험 결과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호 박사는 18-40세의 남녀 레저스포츠 선수 103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2개월 동안 한 그룹에겐 성장호르몬을, 대조군에는 식염수를 주사하면서 자전거 타기, 역도, 점프 등 체력을 테스트 했다. 그 결과 자전거타기 스프린트 테스트에서만 성장호르몬 그룹이 대조군에 비해 기록이 평균 4%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00m 레이스의 경우 성장호르몬만으로 10초 중 0.5초를 단축하는 것이 가능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호 박사는 윤리적인 이유로 이 실험에 엘리트 스포츠선수들은 참여시킬 수 없었다고 밝혔다. 또 이 실험에서는 성장호르몬을 낮은 단위로 단기간 투여했기 때문에 고단위로 장기간 투여하면 이 보다 더 큰 기록개선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실험참가자들은 모두 체지방이 줄고 총 체중에서 지방을 뺀 제지방(lean body mass) 체중은 늘었는데 이는 대부분 근육증가가 아닌 체액저류(water retention)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주된 부작용은 부종과 관절통이었다. 인간성장호르몬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뼈와 기타 신체조직의 성장을 촉진한다. 인공으로 합성한 성장호르몬은 체구가 작거나 성장호르몬이 결핍된 사람 등에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의 의학전문지 '내과학 회보(Annals of Internal Medicine)' 최신호(5월4일자)에 실렸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