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국방위 “검열단 보내겠다”

입력 2010.05.21 (08:4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북한은 천안함 조사 결과를 날조극이라며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또 물증을 확인하기 위해 검열단을 파견하겠다고 했습니다.

정부는 군사 정전위원회에서 결과를 북한에 통보하겠다고 했습니다.

소현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천안함 조사 발표가 한창 진행중일 때 북한 최고 권력기관인 국방위원회가 갑자기 '남측의 발표는 날조극'이라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녹취>조선중앙TV : "오늘 천안호 침몰사건을 우리와 억지로 연계시키다가 끝끝내 침몰 원인이 우리의 어뢰공격에 있는 것처럼 날조된 조사 결과라는 것을 발표하여..."

또 물증을 확인하기 위해 국방위원회 검열단을 파견하겠다고 했습니다.

북한을 겨냥한 보복과 응징. 제재에 대해선 전면 전쟁을 포함한 강경조치로 대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은 또 조사 발표 직후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해군 대변인을 내세워 '천안함을 공격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녹취>박인호(북한 해군 대변인) : " 우리가 왜 우리와 아무런 관계가 없는 천안호와 같은 배를 공격하겠습니까? 공격할 필요도 없고, 그것 하나 공격해서 정치적 의의가 없습니다."

검열단을 파견하겠다는 돌발 제안에 정부는 '유엔사 정전위를 통해 결과를 통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녹취>박정이(민군 합동조사단 공동단장) : " 북한과 어떻게 연루됐냐는 정전위서 판단하고 판단결과를 갖고 북측에 통보하고 조치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군사 정전위원회를 통해 북한의 공세에 대처하는 한편, 유엔 안보리 상정을 염두에 둔 조처로 풀이됩니다.

KBS 뉴스 소현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北국방위 “검열단 보내겠다”
    • 입력 2010-05-21 08:44:43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북한은 천안함 조사 결과를 날조극이라며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또 물증을 확인하기 위해 검열단을 파견하겠다고 했습니다. 정부는 군사 정전위원회에서 결과를 북한에 통보하겠다고 했습니다. 소현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천안함 조사 발표가 한창 진행중일 때 북한 최고 권력기관인 국방위원회가 갑자기 '남측의 발표는 날조극'이라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녹취>조선중앙TV : "오늘 천안호 침몰사건을 우리와 억지로 연계시키다가 끝끝내 침몰 원인이 우리의 어뢰공격에 있는 것처럼 날조된 조사 결과라는 것을 발표하여..." 또 물증을 확인하기 위해 국방위원회 검열단을 파견하겠다고 했습니다. 북한을 겨냥한 보복과 응징. 제재에 대해선 전면 전쟁을 포함한 강경조치로 대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은 또 조사 발표 직후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해군 대변인을 내세워 '천안함을 공격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녹취>박인호(북한 해군 대변인) : " 우리가 왜 우리와 아무런 관계가 없는 천안호와 같은 배를 공격하겠습니까? 공격할 필요도 없고, 그것 하나 공격해서 정치적 의의가 없습니다." 검열단을 파견하겠다는 돌발 제안에 정부는 '유엔사 정전위를 통해 결과를 통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녹취>박정이(민군 합동조사단 공동단장) : " 북한과 어떻게 연루됐냐는 정전위서 판단하고 판단결과를 갖고 북측에 통보하고 조치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군사 정전위원회를 통해 북한의 공세에 대처하는 한편, 유엔 안보리 상정을 염두에 둔 조처로 풀이됩니다. KBS 뉴스 소현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