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미라’ 423년 만에 다시 매장된다

입력 2010.05.31 (10:19) 수정 2010.05.31 (13:5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4월 전남 나주에서 발견된 `나주 미라'가 423년 만에 다시 장례 절차를 거쳐 매장될 것으로 보인다.

이 미라를 학술연구용으로 기증받았던 고려대 구로병원은 미라를 다시 후손 측에 반환키로 결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일부 후손은 "꿈에 조상을 뜻하는 암소가 자주 보였다. 아무래도 12대조 할머니를 자연 상태로 되돌리는 게 이치일 듯 싶다"며 병원 측에 미라를 돌려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로병원 관계자는 "조상을 자연 상태로 되돌리고 싶다는 후손의 요청을 받아들여 미라를 반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4월 나주시 문화 류(柳)씨 문중의 선산에서 이장(移葬) 도중에 발견된 이 미라는 완산 이씨 여성으로 류씨 가문 출신의 21대 며느리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회곽묘(灰槨墓)를 열자 미라는 살아있는 듯한 머리카락에다 피부의 탄력도 남아있어 구로병원 측이 `최근에 발견된 미라 중 보존 상태가 좋다'며 연구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고, 류씨 종친회는 이를 받아들여 학술용으로 기증했다.

류씨 문중에서 제공한 족보에는 이 여성이 1544년에 출생해 1587년(43세)에 사망한 것으로 돼 있다.

병원 측은 반환에 앞서 30일 병원 부검실에서 미라에 대해 내시경 검사와 조직 검사를 했다.

병원 관계자는 "류씨 문중에서 가능한 미라가 훼손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어 부검이 아닌 내시경 검사를 했다"며 "아직 정확한 사인은 알 수 없지만 질에서 태반으로 추정되는 것이 나와 있고 혀를 깨문 상태여서 출산 과정에 사망했을 수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류씨 문중은 6월 중 검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미라를 돌려받아 나주 선산에서 별도의 장례식을 치르고 다시 매장할 예정이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나주 미라’ 423년 만에 다시 매장된다
    • 입력 2010-05-31 10:19:25
    • 수정2010-05-31 13:53:33
    연합뉴스
지난해 4월 전남 나주에서 발견된 `나주 미라'가 423년 만에 다시 장례 절차를 거쳐 매장될 것으로 보인다. 이 미라를 학술연구용으로 기증받았던 고려대 구로병원은 미라를 다시 후손 측에 반환키로 결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일부 후손은 "꿈에 조상을 뜻하는 암소가 자주 보였다. 아무래도 12대조 할머니를 자연 상태로 되돌리는 게 이치일 듯 싶다"며 병원 측에 미라를 돌려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로병원 관계자는 "조상을 자연 상태로 되돌리고 싶다는 후손의 요청을 받아들여 미라를 반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지난해 4월 나주시 문화 류(柳)씨 문중의 선산에서 이장(移葬) 도중에 발견된 이 미라는 완산 이씨 여성으로 류씨 가문 출신의 21대 며느리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회곽묘(灰槨墓)를 열자 미라는 살아있는 듯한 머리카락에다 피부의 탄력도 남아있어 구로병원 측이 `최근에 발견된 미라 중 보존 상태가 좋다'며 연구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고, 류씨 종친회는 이를 받아들여 학술용으로 기증했다. 류씨 문중에서 제공한 족보에는 이 여성이 1544년에 출생해 1587년(43세)에 사망한 것으로 돼 있다. 병원 측은 반환에 앞서 30일 병원 부검실에서 미라에 대해 내시경 검사와 조직 검사를 했다. 병원 관계자는 "류씨 문중에서 가능한 미라가 훼손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어 부검이 아닌 내시경 검사를 했다"며 "아직 정확한 사인은 알 수 없지만 질에서 태반으로 추정되는 것이 나와 있고 혀를 깨문 상태여서 출산 과정에 사망했을 수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류씨 문중은 6월 중 검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미라를 돌려받아 나주 선산에서 별도의 장례식을 치르고 다시 매장할 예정이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