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세대주 40㎡ 이하 임대주택만 입주 합헌”

입력 2010.06.03 (09:2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주택 단독세대주는 40제곱미터 이하의 국민임대주택에만 입주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한 규칙은 합헌이라는 헌법재판소 결정이 나왔습니다.

헌재는 해당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이 무주택 단독세대주의 평등권 등을 침해한다며 정모 씨가 낸 헌법소원 사건에 대해 재판관 8대1의 의견으로 합헌 결정했습니다.

재판부는 "단독세대주에게 1인 가구에 맞는 크기의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것은 합리적인 이유가 있고,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을 위한 다양한 임대주택이 공급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하면 해당 규칙이 헌법에 위배된다고 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정 씨는 무주택 단독세대주는 40제곱미터 이하의 국민임대주택에 한해 임주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이 평등권과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침해한다며 지난해 헌법소원을 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단독세대주 40㎡ 이하 임대주택만 입주 합헌”
    • 입력 2010-06-03 09:29:02
    사회
무주택 단독세대주는 40제곱미터 이하의 국민임대주택에만 입주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한 규칙은 합헌이라는 헌법재판소 결정이 나왔습니다. 헌재는 해당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이 무주택 단독세대주의 평등권 등을 침해한다며 정모 씨가 낸 헌법소원 사건에 대해 재판관 8대1의 의견으로 합헌 결정했습니다. 재판부는 "단독세대주에게 1인 가구에 맞는 크기의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것은 합리적인 이유가 있고,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을 위한 다양한 임대주택이 공급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하면 해당 규칙이 헌법에 위배된다고 볼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정 씨는 무주택 단독세대주는 40제곱미터 이하의 국민임대주택에 한해 임주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이 평등권과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침해한다며 지난해 헌법소원을 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