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차기 총리, ‘간 나오토’ 확실

입력 2010.06.03 (23:3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어제 전격 사임한 하토야마 일본 총리의 후임으로 '간 나오토' 부총리가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도쿄 연결합니다.

김대홍 특파원?

<질문1> 경쟁자로 꼽히던 현직 장관들조차도 간 나오토를 지지하는 쪽으로 돌아섰다면서요?

<답변>

네, 그렇습니다.

강력한 경쟁자로 거론됐던 마에하라 국토교통장관과 오카다 외무장관도 오늘 간 나오토 부총리를 지지한다고 공식 선언했습니다.

먼저 마에하라 국토교통 장관의 기자 회견 내용을 들어보겠습니다.

<인터뷰> 마에하라(국토교통장관): " 결론적으로 말해, '간 나오토' 씨를 응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난해 8월 정권교체를 생각하면서 일본의 정치를 바꾸기 위해서는 간 나오토가 적격이라고 생각합니다."

하토야마 내각의 2인자인 간 나오토 부총리는 이 같은 '대세론'을 업고 총리 굳히기에 본격 나서고 있습니다.

하토야마 총리로부터도 측면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간 나오토는 대표선거에 입후보하겠다는 뜻을 이미 하토야마 총리에게 전했고요.

하토야마 총리도 '열심히 하라'고 말했다고 기자들에게 밝혔습니다.

현재 간 나오토에 맞설 대항마는 다루토코 중의원 환경위원장 정도입니다.

다루토코 의원이 경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지만 그 역시 대세를 꺾기는 역부족입니다.

< 질문 2> 그래도 선거는 결국 판을 깨봐야 알 수 있는 것 아닙니까? 변수는 없습니까?

<답변>

네, 당내 최고 실세인 오자와 간사장으로부터 확실한 답을 받지 못한 것이 조금 불안합니다.

현재까지 간 나오토가 확보한 지지 세력은 자체 그룹의원 60명을 포함해 200명 정도입니다.

전체 민주당 의원이 420명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절반이 안 되는 것인데요.

이 때문에 150여명의 최대 그룹을 이끌고 있는 오자와 간사장측의 지원이 간 나오토에게는 절실합니다.

일본 민주당은 내일 총리로 일할 당 대표를 선출합니다.

당 대표 경선은 민주당 소속 중의원 의원 307명, 참의원 의원 116명. 이렇게 모두 423명이 참여하는데요.

과반수를 얻은 사람이 당 대표가 되고 총리에도 취임하게 됩니다.

새 내각은 오는 7일 공식 출범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도쿄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日 차기 총리, ‘간 나오토’ 확실
    • 입력 2010-06-03 23:30:59
    뉴스라인 W
<앵커 멘트> 어제 전격 사임한 하토야마 일본 총리의 후임으로 '간 나오토' 부총리가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도쿄 연결합니다. 김대홍 특파원? <질문1> 경쟁자로 꼽히던 현직 장관들조차도 간 나오토를 지지하는 쪽으로 돌아섰다면서요? <답변> 네, 그렇습니다. 강력한 경쟁자로 거론됐던 마에하라 국토교통장관과 오카다 외무장관도 오늘 간 나오토 부총리를 지지한다고 공식 선언했습니다. 먼저 마에하라 국토교통 장관의 기자 회견 내용을 들어보겠습니다. <인터뷰> 마에하라(국토교통장관): " 결론적으로 말해, '간 나오토' 씨를 응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난해 8월 정권교체를 생각하면서 일본의 정치를 바꾸기 위해서는 간 나오토가 적격이라고 생각합니다." 하토야마 내각의 2인자인 간 나오토 부총리는 이 같은 '대세론'을 업고 총리 굳히기에 본격 나서고 있습니다. 하토야마 총리로부터도 측면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간 나오토는 대표선거에 입후보하겠다는 뜻을 이미 하토야마 총리에게 전했고요. 하토야마 총리도 '열심히 하라'고 말했다고 기자들에게 밝혔습니다. 현재 간 나오토에 맞설 대항마는 다루토코 중의원 환경위원장 정도입니다. 다루토코 의원이 경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지만 그 역시 대세를 꺾기는 역부족입니다. < 질문 2> 그래도 선거는 결국 판을 깨봐야 알 수 있는 것 아닙니까? 변수는 없습니까? <답변> 네, 당내 최고 실세인 오자와 간사장으로부터 확실한 답을 받지 못한 것이 조금 불안합니다. 현재까지 간 나오토가 확보한 지지 세력은 자체 그룹의원 60명을 포함해 200명 정도입니다. 전체 민주당 의원이 420명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절반이 안 되는 것인데요. 이 때문에 150여명의 최대 그룹을 이끌고 있는 오자와 간사장측의 지원이 간 나오토에게는 절실합니다. 일본 민주당은 내일 총리로 일할 당 대표를 선출합니다. 당 대표 경선은 민주당 소속 중의원 의원 307명, 참의원 의원 116명. 이렇게 모두 423명이 참여하는데요. 과반수를 얻은 사람이 당 대표가 되고 총리에도 취임하게 됩니다. 새 내각은 오는 7일 공식 출범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도쿄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