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호, 밤새 원인 분석…발사 일정 발표

입력 2010.06.10 (08:5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어제로 예정됐던 나로호 발사가 중단된 가운데 기술진이 대거 투입돼 소화 장비 오작동 원인을 밤새 분석했습니다.

현장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박상훈 기자!

<질문>

발사 일정은 정해졌습니까?

<답변>

네! 조금전 한국과 러시아 전문가 회의가 열렸는데요.

양국 전문가들은 소화장비 오작동에 대한 조치사항과 기상조건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어 오전 9시에 열리는 비행시험위원회와 나로호 관리위원회를 통해 나로호 발사 일정이 최종 결정 될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나로호는 발사 연기 가능성 등을 고려해 발사 예비일이 오는 19일까지로 잡혀 있습니다.

만약 소화장비의 오작동 원인이 발사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밝혀질 경우 발사 예비일인 오는 19일 안에 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오늘 발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내일부터 남해안에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돼 발사 일정이 상당 부분 늦춰질 전망입니다.

국제해사기구 등에 새로운 발사 예정일을 통보하는 데만 보통 일주일 이상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질문>

소화장비가 오.작동을 일으킨 원인은 나왔습니까?

<답변>

네, 아직까지 소화 장비가 오.작동을 일으킨 정확한 원인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에선 나로호 기립 작업에서 전기적 신호의 불안정이 나타난 것과 연관이 있을지 모른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항우연은 밤새 상황을 점검한 결과 발사체가 어제 소화액 분출로 영향을 받지는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항우연은 한국과 러시아 기술진의 분석 결과도 오늘 오전 설명할 예정입니다.

나로 우주센터에서 KBS 뉴스 박상훈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나로호, 밤새 원인 분석…발사 일정 발표
    • 입력 2010-06-10 08:57:56
    아침뉴스타임
<앵커 멘트> 어제로 예정됐던 나로호 발사가 중단된 가운데 기술진이 대거 투입돼 소화 장비 오작동 원인을 밤새 분석했습니다. 현장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박상훈 기자! <질문> 발사 일정은 정해졌습니까? <답변> 네! 조금전 한국과 러시아 전문가 회의가 열렸는데요. 양국 전문가들은 소화장비 오작동에 대한 조치사항과 기상조건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어 오전 9시에 열리는 비행시험위원회와 나로호 관리위원회를 통해 나로호 발사 일정이 최종 결정 될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나로호는 발사 연기 가능성 등을 고려해 발사 예비일이 오는 19일까지로 잡혀 있습니다. 만약 소화장비의 오작동 원인이 발사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밝혀질 경우 발사 예비일인 오는 19일 안에 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오늘 발사가 이뤄지지 않으면 내일부터 남해안에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돼 발사 일정이 상당 부분 늦춰질 전망입니다. 국제해사기구 등에 새로운 발사 예정일을 통보하는 데만 보통 일주일 이상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질문> 소화장비가 오.작동을 일으킨 원인은 나왔습니까? <답변> 네, 아직까지 소화 장비가 오.작동을 일으킨 정확한 원인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에선 나로호 기립 작업에서 전기적 신호의 불안정이 나타난 것과 연관이 있을지 모른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항우연은 밤새 상황을 점검한 결과 발사체가 어제 소화액 분출로 영향을 받지는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항우연은 한국과 러시아 기술진의 분석 결과도 오늘 오전 설명할 예정입니다. 나로 우주센터에서 KBS 뉴스 박상훈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