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저항없는 나노 플라스틱 섬유 발견

입력 2010.06.27 (19:1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효율ㆍ대용량 이차전지 새로운 전기 마련

국내 연구진이 나노 크기의 플라스틱 섬유에 자석을 가했을 때 자기저항이 영이 되는 현상을 세계 최초로 발견하는 성과를 올렸다.

27일 교육과학기술부에 따르면 서울대 물리학부 박영우 교수팀은 전기를 통하는 플라스틱의 일종인 폴리아세틸렌의 나노 섬유 한 가닥에 자석을 가했을 때 높은 전기장 하에서 자기저항이 영이 되는 현상을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영국 왕립화학회에서 발간하는 저명한 과학전문지인 '화학회 총설(Chemical Society Reviews)' 최신호에 게재됐다.

자기저항(magneto resistance)은 자기회로에서 전기저항력으로, 전기회로에서의 전기저항과 같은 것이다.

높은 전기장 하에서 전기저항이 영이 되는 현상은 기존 필름 형태의 플라스틱에서는 일어나지 않고 나노 섬유 상태에서 나타나는 전혀 새로운 현상이다.

이는 저온에서 전기저항이 영이 되는 초전도체들과는 크게 다른 특성이며 지금까지 이 같은 현상을 보이는 물질은 보고되지 않았다.

특히 이번 연구성과는 높은 자기장을 발생하는 자석이 과도한 전류가 흐를 때 망가지는 것을 방지하는 스위치에 활용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자기 부상열차의 개발과 나노 섬유를 이용한 새로운 고집적 자기 메모리 디스크 개발 등이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가볍고 유연한 특성을 활용해 고효율ㆍ대용량의 2차전지, 플렉서블 태양전지, 전자종이(e-paper), 전자 섬유 개발 등에 응용 가능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자기저항없는 나노 플라스틱 섬유 발견
    • 입력 2010-06-27 19:15:47
    연합뉴스
고효율ㆍ대용량 이차전지 새로운 전기 마련 국내 연구진이 나노 크기의 플라스틱 섬유에 자석을 가했을 때 자기저항이 영이 되는 현상을 세계 최초로 발견하는 성과를 올렸다. 27일 교육과학기술부에 따르면 서울대 물리학부 박영우 교수팀은 전기를 통하는 플라스틱의 일종인 폴리아세틸렌의 나노 섬유 한 가닥에 자석을 가했을 때 높은 전기장 하에서 자기저항이 영이 되는 현상을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영국 왕립화학회에서 발간하는 저명한 과학전문지인 '화학회 총설(Chemical Society Reviews)' 최신호에 게재됐다. 자기저항(magneto resistance)은 자기회로에서 전기저항력으로, 전기회로에서의 전기저항과 같은 것이다. 높은 전기장 하에서 전기저항이 영이 되는 현상은 기존 필름 형태의 플라스틱에서는 일어나지 않고 나노 섬유 상태에서 나타나는 전혀 새로운 현상이다. 이는 저온에서 전기저항이 영이 되는 초전도체들과는 크게 다른 특성이며 지금까지 이 같은 현상을 보이는 물질은 보고되지 않았다. 특히 이번 연구성과는 높은 자기장을 발생하는 자석이 과도한 전류가 흐를 때 망가지는 것을 방지하는 스위치에 활용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자기 부상열차의 개발과 나노 섬유를 이용한 새로운 고집적 자기 메모리 디스크 개발 등이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가볍고 유연한 특성을 활용해 고효율ㆍ대용량의 2차전지, 플렉서블 태양전지, 전자종이(e-paper), 전자 섬유 개발 등에 응용 가능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