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터에서 폭염 땐 이렇게 대처하세요!

입력 2010.06.28 (06:02) 수정 2010.06.28 (07: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동부는 여름철 불볕더위에 근로자들이 건강을 잃거나 산업재해를 당하지 않도록 '폭염 대비 사업장 행동요령'을 만들어 사용자들에게 준수토록 했다고 28일 밝혔다.

특히 오는 9월까지 제철, 주물업, 유리가공업 등 폭염에 취약한 고열 작업장과 조선, 건설, 항만하역업 등 옥외 사업장에 대한 지도 감독을 한층 강화한다.

다음은 폭염주의보나 경보가 발령됐을 때 일터에서 취할 행동요령이다.

◇폭염주의보 발령시

▲야외행사 및 친목도모를 위한 스포츠경기 등 각종 외부행사를 자제하세요.

▲점심시간 등을 이용해 10~15분 정도 낮잠을 자 개인건강을 유지하세요.

▲직원들이 자유복장으로 출근하고 근무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하세요.

▲휴식시간을 짧게 자주 가지세요.

▲야외에서 장시간 근무할 때 아이스 팩이 부착된 조끼를 착용하세요.

▲실내 작업장에서는 자연환기가 되도록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 두고 밀폐지역은 피하세요.

▲건설기계의 냉각장치를 수시로 점검해 과열을 방지하세요.

▲식중독, 장티푸스, 뇌염 등의 질병 예방을 위해 현장사무실, 숙소, 식당 등의 청결상태를 관리하고 자주 소독하세요.

▲작업 중에는 15~20분 간격으로 1컵 정도의 시원한 물(염분)을 섭취하세요(알코올, 카페인이 있는 음료는 금물).

▲뜨거운 액체, 고열기계, 화염 등과 같은 열 발생원인을 피하고 방열막을 설치하세요.

▲발한작용을 저해하는 밀착된 의복의 착용을 피하세요.

◇폭염경보 발령시

▲각종 야외행사를 취소하고 활동을 금지하세요.

▲직원을 대상으로 낮잠시간을 한시적으로 검토하세요.

▲기온이 높은 시간대를 피해 근무시간 조정을 검토하세요.

▲정상적인 몸 상태가 아닌 직원에게는 휴식을 취하도록 하세요.

▲실외 작업은 현장관리자의 책임하에 공사중지를 신중히 검토하세요.

▲장시간 작업을 피하고 작업시간을 단축해 야간근무 등 대안을 마련하세요.

▲기온이 최고에 달하는 12~16시 사이에는 되도록 실ㆍ내외 작업을 중지하고 휴식을 취하세요.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일터에서 폭염 땐 이렇게 대처하세요!
    • 입력 2010-06-28 06:02:31
    • 수정2010-06-28 07:58:51
    연합뉴스
노동부는 여름철 불볕더위에 근로자들이 건강을 잃거나 산업재해를 당하지 않도록 '폭염 대비 사업장 행동요령'을 만들어 사용자들에게 준수토록 했다고 28일 밝혔다. 특히 오는 9월까지 제철, 주물업, 유리가공업 등 폭염에 취약한 고열 작업장과 조선, 건설, 항만하역업 등 옥외 사업장에 대한 지도 감독을 한층 강화한다. 다음은 폭염주의보나 경보가 발령됐을 때 일터에서 취할 행동요령이다. ◇폭염주의보 발령시 ▲야외행사 및 친목도모를 위한 스포츠경기 등 각종 외부행사를 자제하세요. ▲점심시간 등을 이용해 10~15분 정도 낮잠을 자 개인건강을 유지하세요. ▲직원들이 자유복장으로 출근하고 근무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하세요. ▲휴식시간을 짧게 자주 가지세요. ▲야외에서 장시간 근무할 때 아이스 팩이 부착된 조끼를 착용하세요. ▲실내 작업장에서는 자연환기가 되도록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 두고 밀폐지역은 피하세요. ▲건설기계의 냉각장치를 수시로 점검해 과열을 방지하세요. ▲식중독, 장티푸스, 뇌염 등의 질병 예방을 위해 현장사무실, 숙소, 식당 등의 청결상태를 관리하고 자주 소독하세요. ▲작업 중에는 15~20분 간격으로 1컵 정도의 시원한 물(염분)을 섭취하세요(알코올, 카페인이 있는 음료는 금물). ▲뜨거운 액체, 고열기계, 화염 등과 같은 열 발생원인을 피하고 방열막을 설치하세요. ▲발한작용을 저해하는 밀착된 의복의 착용을 피하세요. ◇폭염경보 발령시 ▲각종 야외행사를 취소하고 활동을 금지하세요. ▲직원을 대상으로 낮잠시간을 한시적으로 검토하세요. ▲기온이 높은 시간대를 피해 근무시간 조정을 검토하세요. ▲정상적인 몸 상태가 아닌 직원에게는 휴식을 취하도록 하세요. ▲실외 작업은 현장관리자의 책임하에 공사중지를 신중히 검토하세요. ▲장시간 작업을 피하고 작업시간을 단축해 야간근무 등 대안을 마련하세요. ▲기온이 최고에 달하는 12~16시 사이에는 되도록 실ㆍ내외 작업을 중지하고 휴식을 취하세요.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