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 어종 퇴치, 법적·제도적 장치 전무

입력 2010.06.28 (07:1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우리의 강과 호수가 '블루길'과 '배스' 등 외래 어종에 점령당했다는 얘기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데요.

멧돼지 등 유해 조수 포획과는 달리, 외래 어종 퇴치를 위한 제도적 장치는 사실상 없어서 대책마련이 시급합니다.

보도에 최일지 기자입니다.

<리포트>

충청권 상수원인 대청호에서 고기잡이를 하며 살아가고 있는 손학수씨.

그물을 끌어올리자, 쓸모없는 '블루길'만 가득합니다.

옥천군 등 일부 지자체에서 이런 외래 어종 퇴치를 위해 kg당 3천원 씩에 수매를 해 주고 있지만, 이마저도, 예산 부족으로 곧 중단될 처지입니다.

<인터뷰> 손학수(대청호 어민) : "수매자금 늘려서 연간 수매하면 많이 없어질텐데...장마 끝나면 돈 바닥나요. 인제 그러면 끝이야 또..."

더 큰 문제는 현행 법상, 어업 허가권자가 아니면 외래 어종이라 하더라도 잡을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인터뷰> 홍승원(충청북도 환경정책과장) : "시행령이 없는 상태로 포획 허가를 내 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외래 어종을 식용으로 활성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배스' 퇴치운동을 벌이고 있는 한신철씨는 직접 개발한 요리법으로 전문 식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한신철(배스 퇴치 운동가) : "한 번 잡숴보신 분들은 정말 맛있다고 그래요. 먹는 것만이 가장 확실한 퇴치 방법이예요."

외래 어종 퇴치를 위한 민간 차원의 다양한 시도 만큼이나, 국가 차원의 법적, 제도적 뒷받침이 시급해 보입니다.

KBS 뉴스 최일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외래 어종 퇴치, 법적·제도적 장치 전무
    • 입력 2010-06-28 07:14:29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우리의 강과 호수가 '블루길'과 '배스' 등 외래 어종에 점령당했다는 얘기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데요. 멧돼지 등 유해 조수 포획과는 달리, 외래 어종 퇴치를 위한 제도적 장치는 사실상 없어서 대책마련이 시급합니다. 보도에 최일지 기자입니다. <리포트> 충청권 상수원인 대청호에서 고기잡이를 하며 살아가고 있는 손학수씨. 그물을 끌어올리자, 쓸모없는 '블루길'만 가득합니다. 옥천군 등 일부 지자체에서 이런 외래 어종 퇴치를 위해 kg당 3천원 씩에 수매를 해 주고 있지만, 이마저도, 예산 부족으로 곧 중단될 처지입니다. <인터뷰> 손학수(대청호 어민) : "수매자금 늘려서 연간 수매하면 많이 없어질텐데...장마 끝나면 돈 바닥나요. 인제 그러면 끝이야 또..." 더 큰 문제는 현행 법상, 어업 허가권자가 아니면 외래 어종이라 하더라도 잡을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인터뷰> 홍승원(충청북도 환경정책과장) : "시행령이 없는 상태로 포획 허가를 내 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외래 어종을 식용으로 활성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배스' 퇴치운동을 벌이고 있는 한신철씨는 직접 개발한 요리법으로 전문 식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한신철(배스 퇴치 운동가) : "한 번 잡숴보신 분들은 정말 맛있다고 그래요. 먹는 것만이 가장 확실한 퇴치 방법이예요." 외래 어종 퇴치를 위한 민간 차원의 다양한 시도 만큼이나, 국가 차원의 법적, 제도적 뒷받침이 시급해 보입니다. KBS 뉴스 최일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