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외곽고속도로 진입로에 신호등 설치

입력 2010.06.28 (22: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상습 정체가 많은 수도권 고속도로 5개 진입로에 시범적으로 신호등이 설치됩니다.

교통흐름이 개선될 경우 다른 곳으로도 확대됩니다. 박찬형 기자입니다.

<리포트>

출근길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 부천 중동의 모습입니다.

속도는 시속 20~40킬로미터, 이런 교통정체는 매일 반복됩니다.

중동에서 장수 구간의 하루 적정 교통량은 14만대지만 그보다 70% 이상 많은 24만 대가 다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들 차량의 절반 가량은 이 일대 진입로로 들어오는 차들입니다.

<인터뷰> 강재천(인천시 만수동) : "퇴근시간이 4시 반인데 여기오면 한 40분 45분되는데 항상 이정도에 쭉 밀려있어요."

이런 상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 중동,송내,장수 구간 5개 진입로에 다음달 1일부터 신호등이 시범 운영됩니다.

고속도로 차량 흐름이 원활할 때는 신호등이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차량이 늘어 정체가 될 때는 자동감지장치를 통해 빨간색 정지 신호가 들어와 차량 진입을 통제하게 됩니다.
신호 주기는 정체 정도에 따라 달라지며 위반차량은 무인카메라로 단속됩니다.

<인터뷰> 김양중(한국도로공사 교통평가차장) : "외국의 경우 통행속도가 20~30%정도 향상된 사례가 있고요.국내의 경우 원활히 정착될 경우 10~20킬로미터 속도 향상이 기대됩니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시범운영결과를 지켜본 뒤 다른 혼잡한 고속도로 구간에도 확대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박찬형 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서울 외곽고속도로 진입로에 신호등 설치
    • 입력 2010-06-28 22:03:00
    뉴스 9
<앵커 멘트> 상습 정체가 많은 수도권 고속도로 5개 진입로에 시범적으로 신호등이 설치됩니다. 교통흐름이 개선될 경우 다른 곳으로도 확대됩니다. 박찬형 기자입니다. <리포트> 출근길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 부천 중동의 모습입니다. 속도는 시속 20~40킬로미터, 이런 교통정체는 매일 반복됩니다. 중동에서 장수 구간의 하루 적정 교통량은 14만대지만 그보다 70% 이상 많은 24만 대가 다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들 차량의 절반 가량은 이 일대 진입로로 들어오는 차들입니다. <인터뷰> 강재천(인천시 만수동) : "퇴근시간이 4시 반인데 여기오면 한 40분 45분되는데 항상 이정도에 쭉 밀려있어요." 이런 상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 중동,송내,장수 구간 5개 진입로에 다음달 1일부터 신호등이 시범 운영됩니다. 고속도로 차량 흐름이 원활할 때는 신호등이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차량이 늘어 정체가 될 때는 자동감지장치를 통해 빨간색 정지 신호가 들어와 차량 진입을 통제하게 됩니다. 김양중(한국도로공사 교통평가차장) : "외국의 경우 통행속도가 20~30%정도 향상된 사례가 있고요.국내의 경우 원활히 정착될 경우 10~20킬로미터 속도 향상이 기대됩니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시범운영결과를 지켜본 뒤 다른 혼잡한 고속도로 구간에도 확대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박찬형 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