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술한 가드레일 위험…전면 실태 조사
입력 2010.07.05 (21:59)
수정 2010.07.05 (22: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가드레일도 워낙 허술해서 밀려나는 차량을 잡아주기엔 역부족 이었습니다.
다른 도로는, 어떨까요?
박진영 기자가 긴급 점검 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3월, 시외버스가 5미터 아래로 굴러 6명이 숨졌습니다.
당시에도 가드레일은 별 도움이 안 됐습니다.
버스의 충격이 큰 점도 있었지만, 가드레일 지지대가 규정 깊이보다 40cm 정도 얕게 시공돼 있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임성규(교통안전공단 강원지사):"대형 차량을 견디기에는 약했던 거죠. 그래서 그 당시에 가드레일이 차량을 정지시키는 제 역할을 못했던 거죠."
18명의 사망자를 낸 경주 관광버스 사고에서도 가드레일 지지대 길이가 기준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등 부실시공 의혹이 일었습니다.
6번 국도에 있는 가드레일입니다.
가드레일 중간이 2미터 이상 잘려나갔습니다.
차량이 이곳으로 들어올 경우 수 미터 아래 강으로 추락하게 됩니다.
게다가 차량이 이처럼 끊어진 가드레일이 부딪칠 경우 도로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기는커녕 오히려 차체를 관통해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예 부속이 빠져 흔들거리는 등 부실한 가드레일은 전국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은 현재 지방도로를 중심으로 충격실험 등 가드레일 안전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국토부도 이번 인천사고현장의 가드레일을 정밀 조사하겠다고 밝혔지만, 전국의 가드레일 안전실태에 대해서는 정확한 현황파악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가드레일도 워낙 허술해서 밀려나는 차량을 잡아주기엔 역부족 이었습니다.
다른 도로는, 어떨까요?
박진영 기자가 긴급 점검 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3월, 시외버스가 5미터 아래로 굴러 6명이 숨졌습니다.
당시에도 가드레일은 별 도움이 안 됐습니다.
버스의 충격이 큰 점도 있었지만, 가드레일 지지대가 규정 깊이보다 40cm 정도 얕게 시공돼 있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임성규(교통안전공단 강원지사):"대형 차량을 견디기에는 약했던 거죠. 그래서 그 당시에 가드레일이 차량을 정지시키는 제 역할을 못했던 거죠."
18명의 사망자를 낸 경주 관광버스 사고에서도 가드레일 지지대 길이가 기준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등 부실시공 의혹이 일었습니다.
6번 국도에 있는 가드레일입니다.
가드레일 중간이 2미터 이상 잘려나갔습니다.
차량이 이곳으로 들어올 경우 수 미터 아래 강으로 추락하게 됩니다.
게다가 차량이 이처럼 끊어진 가드레일이 부딪칠 경우 도로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기는커녕 오히려 차체를 관통해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예 부속이 빠져 흔들거리는 등 부실한 가드레일은 전국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은 현재 지방도로를 중심으로 충격실험 등 가드레일 안전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국토부도 이번 인천사고현장의 가드레일을 정밀 조사하겠다고 밝혔지만, 전국의 가드레일 안전실태에 대해서는 정확한 현황파악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허술한 가드레일 위험…전면 실태 조사
-
- 입력 2010-07-05 21:59:10
- 수정2010-07-05 22:11:31
![](/data/news/2010/07/05/2123438_120.jpg)
<앵커 멘트>
가드레일도 워낙 허술해서 밀려나는 차량을 잡아주기엔 역부족 이었습니다.
다른 도로는, 어떨까요?
박진영 기자가 긴급 점검 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3월, 시외버스가 5미터 아래로 굴러 6명이 숨졌습니다.
당시에도 가드레일은 별 도움이 안 됐습니다.
버스의 충격이 큰 점도 있었지만, 가드레일 지지대가 규정 깊이보다 40cm 정도 얕게 시공돼 있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임성규(교통안전공단 강원지사):"대형 차량을 견디기에는 약했던 거죠. 그래서 그 당시에 가드레일이 차량을 정지시키는 제 역할을 못했던 거죠."
18명의 사망자를 낸 경주 관광버스 사고에서도 가드레일 지지대 길이가 기준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등 부실시공 의혹이 일었습니다.
6번 국도에 있는 가드레일입니다.
가드레일 중간이 2미터 이상 잘려나갔습니다.
차량이 이곳으로 들어올 경우 수 미터 아래 강으로 추락하게 됩니다.
게다가 차량이 이처럼 끊어진 가드레일이 부딪칠 경우 도로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기는커녕 오히려 차체를 관통해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예 부속이 빠져 흔들거리는 등 부실한 가드레일은 전국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은 현재 지방도로를 중심으로 충격실험 등 가드레일 안전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국토부도 이번 인천사고현장의 가드레일을 정밀 조사하겠다고 밝혔지만, 전국의 가드레일 안전실태에 대해서는 정확한 현황파악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가드레일도 워낙 허술해서 밀려나는 차량을 잡아주기엔 역부족 이었습니다.
다른 도로는, 어떨까요?
박진영 기자가 긴급 점검 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3월, 시외버스가 5미터 아래로 굴러 6명이 숨졌습니다.
당시에도 가드레일은 별 도움이 안 됐습니다.
버스의 충격이 큰 점도 있었지만, 가드레일 지지대가 규정 깊이보다 40cm 정도 얕게 시공돼 있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임성규(교통안전공단 강원지사):"대형 차량을 견디기에는 약했던 거죠. 그래서 그 당시에 가드레일이 차량을 정지시키는 제 역할을 못했던 거죠."
18명의 사망자를 낸 경주 관광버스 사고에서도 가드레일 지지대 길이가 기준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등 부실시공 의혹이 일었습니다.
6번 국도에 있는 가드레일입니다.
가드레일 중간이 2미터 이상 잘려나갔습니다.
차량이 이곳으로 들어올 경우 수 미터 아래 강으로 추락하게 됩니다.
게다가 차량이 이처럼 끊어진 가드레일이 부딪칠 경우 도로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기는커녕 오히려 차체를 관통해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예 부속이 빠져 흔들거리는 등 부실한 가드레일은 전국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은 현재 지방도로를 중심으로 충격실험 등 가드레일 안전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국토부도 이번 인천사고현장의 가드레일을 정밀 조사하겠다고 밝혔지만, 전국의 가드레일 안전실태에 대해서는 정확한 현황파악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
-
박진영 기자 parkjy@kbs.co.kr
박진영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