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윤리관실이 ‘민간인 사찰’ 수사 지휘

입력 2010.07.09 (07: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을 받고 있는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경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사실상 수사 지휘를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총리실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는 이르면 이번 주말 쯤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기흥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2008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김종익씨를 경찰에 수사 의뢰하면서 보낸 서류입니다.

"수사를 요청하니 처리 후 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고압적인 표현을 시작으로 혐의가 허위통신과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며 적용 법 조항까지 제시했습니다.

"유포자를 조사하고, 관련 게시물 삭제를 요청하라"는 의견까지 달았습니다.

사실상 수사 지휘를 한 것입니다.

<인터뷰> 최강국(피해자 김종익 씨 측 변호사) : " 경찰에게 더 이상 너희가 시간 끌지말고 우리가 다 확인했으니 결과를 보고해라 그 의미에요."

검찰은 당시 서류 등 자료를 받은 경찰관을 불러 총리실에서 수사지휘를 했는지 조사했습니다.

이와 함께 소환한 국민은행 남모 부행장을 상대로 지난 2008년 9월 김 씨와 은행거래를 끊으라는 압력을 총리실로부터 받았는지를 캐물었습니다.

검찰은 참고인 조사를 마친 뒤 이르면 주말부터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 등 총리실 직원 4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김기흥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공직윤리관실이 ‘민간인 사찰’ 수사 지휘
    • 입력 2010-07-09 07:01:34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을 받고 있는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경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사실상 수사 지휘를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총리실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는 이르면 이번 주말 쯤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기흥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2008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이 김종익씨를 경찰에 수사 의뢰하면서 보낸 서류입니다. "수사를 요청하니 처리 후 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고압적인 표현을 시작으로 혐의가 허위통신과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며 적용 법 조항까지 제시했습니다. "유포자를 조사하고, 관련 게시물 삭제를 요청하라"는 의견까지 달았습니다. 사실상 수사 지휘를 한 것입니다. <인터뷰> 최강국(피해자 김종익 씨 측 변호사) : " 경찰에게 더 이상 너희가 시간 끌지말고 우리가 다 확인했으니 결과를 보고해라 그 의미에요." 검찰은 당시 서류 등 자료를 받은 경찰관을 불러 총리실에서 수사지휘를 했는지 조사했습니다. 이와 함께 소환한 국민은행 남모 부행장을 상대로 지난 2008년 9월 김 씨와 은행거래를 끊으라는 압력을 총리실로부터 받았는지를 캐물었습니다. 검찰은 참고인 조사를 마친 뒤 이르면 주말부터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 등 총리실 직원 4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김기흥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