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G20 정상회의…건국 이래 최대 국제 행사 눈앞에

입력 2010.08.02 (10:45) 수정 2010.08.02 (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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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건국 이래 최대규모의 국제행사가 될 제5차 서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가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11월 11∼12일 개최되는 서울 G20 정상회의는 우리나라를 지구촌 변방약소국에서 명실상부한 세계 중심국 반열에 올려놓는 역사적 전기가 될 전망이다.

1907년 고종황제의 특사로 네덜란드 헤이그에 파견된 이 준 열사가 한일강제병합의 부당성을 알리기 위해 만국평화회의에 참석하려다 거부당하고 자결로 항의할 수밖에 없었던 동방의 약소국이 불과 100여년만에 주요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국제질서의 판을 짜는 '지구촌 유지 회의'의 좌장으로 당당히 등장하게 된 것이다.

강대국들이 만들어놓은 규칙에 일방적으로 적응해야만 했던 수동적 위치에서 벗어나 이제는 우리에게 유리한 프레임을 스스로 마련하는 장(場)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도 있다.

한마디로 '규칙 준수자(rule taker)'에서 '규칙 제정자(rule setter)'로 도약한 것이다.

지난 1988년 서울 올림픽이 한국의 선진국 도약 가능성을 보여줬다면 서울 G20 정상회의는 선진국 진입 단계에 도달했음을 세계만방에 과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영국, 미국, 캐나다에 이어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G20 의장국의 지위를 확보, 세계 경제질서 재편을 위한 국제공조 체제에서 선도국가의 역할과 함께 선진국과 개도국의 중재자 역을 맡게 됐다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이런 의미에서 이명박 대통령도 지난해 9월 G20 정상회의 유치를 확정한 뒤 "선진국과 개도국의 가교 역할을 통해 세계의 `변방'에서 `중심'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여러차례 강조한 바 있다.

서울 G20 정상회의는 그 규모나 파급효과 면에서 실로 `단군 이래 최대규모의 국제행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0년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회의와 200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회의, 2009년 한-ASEAN 특별정상회의 등 여러 국제 행사를 주최했지만 규모와 영향력 면에서 이번 서울 G20에는 크게 못미친다는 평가다.

ASEM이나 APEC은 정치.경제적 역량에 관계없이 지역 국가 모임이어서 의견을 모으기 어렵고 이 때문에 별다른 결실 없이 형식적 행사만으로 그치기 쉽지만, G20은 선진 경제국과 대표적인 신흥경제국이 모여 세계경제질서를 관리하고 규칙을 만드는 실질적인 협의체여서 명실상부하게 '지구촌 유지 모임'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만큼 기대 효과도 훨씬 크다. 우선 국가 인지도와 브랜드를 제고하는 측면에서 1988년 서울 올림픽과 2002년 한일 월드컵 못지않은 홍보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올림픽이나 월드컵과는 달리 막대한 인프라 투자가 필요 없다는 장점도 있다.

서울 G20 정상회의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열렸던 정상회의 가운데 가장 많은 정상급 인사가 참석하는 회의다. 20개 회원국 정상뿐 아니라 지역 대표와 국제기구 수장 등 30여명의 정상급이 참석하고 수행원과 경호원, 취재진 등을 합하면 1만명 가까운 귀빈이 방한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의 이목이 서울에 집중되는 것은 물론 직접적인 경제적 파급 효과도 상당할 전망이다.

G20이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85%를 차지한다는 점에서 최대 6천700억원으로 추산됐던 2005년 APEC 정상회의의 경제 효과를 가볍게 넘어설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를 문제삼는 '코리아 디스카운트'에 마침표를 찍고, 우리 경제의 국제적 신인도와 우리 기업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동시에 높이는 `코리아 프리미엄'시대에 진입하는 부가적 경제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 G20 정상회의의 의제는 1∼4차 정상회의에서 이미 논의됐던 글로벌 경제회복을 위한 거시정책 공조, 금융규제 개혁, 국제금융기구 개편 등과 함께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6월 캐나다 토론토 G20정상회의에서 제안한 글로벌 금융안전망 구축, 개발 이슈 등이 될 전망이다.

특히 G20가 서울 회의를 통해 진정한 `프리미어 포럼'으로 정착되려면 참여하지 못하는 저개발 국가들에 대한 배려가 절실하다.

이런 점에서 새 의제인 `개발(개도국 이하 나라들의 개발 촉진)'과 `글로벌 금융안전망 구축(투기성 자본의 갑작스런 이동에 대응하기 위한 안전판 마련)' 이슈에 대한 합의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물론 이 같은 기대에 부응할 성과를 거두려면 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빈틈없는 준비가 전제가 돼야 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부와 정치권은 물론 국민 전체가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적극적 관심을 갖고 참여할 필요가 있다"면서 "모든 분야에서 한 차원 높아진 국민 의식을 전 세계에 보여주는 기회로 만들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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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 G20 정상회의…건국 이래 최대 국제 행사 눈앞에
    • 입력 2010-08-02 10:45:43
    • 수정2010-08-02 11:5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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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건국 이래 최대규모의 국제행사가 될 제5차 서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가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11월 11∼12일 개최되는 서울 G20 정상회의는 우리나라를 지구촌 변방약소국에서 명실상부한 세계 중심국 반열에 올려놓는 역사적 전기가 될 전망이다. 1907년 고종황제의 특사로 네덜란드 헤이그에 파견된 이 준 열사가 한일강제병합의 부당성을 알리기 위해 만국평화회의에 참석하려다 거부당하고 자결로 항의할 수밖에 없었던 동방의 약소국이 불과 100여년만에 주요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국제질서의 판을 짜는 '지구촌 유지 회의'의 좌장으로 당당히 등장하게 된 것이다. 강대국들이 만들어놓은 규칙에 일방적으로 적응해야만 했던 수동적 위치에서 벗어나 이제는 우리에게 유리한 프레임을 스스로 마련하는 장(場)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도 있다. 한마디로 '규칙 준수자(rule taker)'에서 '규칙 제정자(rule setter)'로 도약한 것이다. 지난 1988년 서울 올림픽이 한국의 선진국 도약 가능성을 보여줬다면 서울 G20 정상회의는 선진국 진입 단계에 도달했음을 세계만방에 과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영국, 미국, 캐나다에 이어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G20 의장국의 지위를 확보, 세계 경제질서 재편을 위한 국제공조 체제에서 선도국가의 역할과 함께 선진국과 개도국의 중재자 역을 맡게 됐다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이런 의미에서 이명박 대통령도 지난해 9월 G20 정상회의 유치를 확정한 뒤 "선진국과 개도국의 가교 역할을 통해 세계의 `변방'에서 `중심'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여러차례 강조한 바 있다. 서울 G20 정상회의는 그 규모나 파급효과 면에서 실로 `단군 이래 최대규모의 국제행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0년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회의와 200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회의, 2009년 한-ASEAN 특별정상회의 등 여러 국제 행사를 주최했지만 규모와 영향력 면에서 이번 서울 G20에는 크게 못미친다는 평가다. ASEM이나 APEC은 정치.경제적 역량에 관계없이 지역 국가 모임이어서 의견을 모으기 어렵고 이 때문에 별다른 결실 없이 형식적 행사만으로 그치기 쉽지만, G20은 선진 경제국과 대표적인 신흥경제국이 모여 세계경제질서를 관리하고 규칙을 만드는 실질적인 협의체여서 명실상부하게 '지구촌 유지 모임'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만큼 기대 효과도 훨씬 크다. 우선 국가 인지도와 브랜드를 제고하는 측면에서 1988년 서울 올림픽과 2002년 한일 월드컵 못지않은 홍보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올림픽이나 월드컵과는 달리 막대한 인프라 투자가 필요 없다는 장점도 있다. 서울 G20 정상회의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열렸던 정상회의 가운데 가장 많은 정상급 인사가 참석하는 회의다. 20개 회원국 정상뿐 아니라 지역 대표와 국제기구 수장 등 30여명의 정상급이 참석하고 수행원과 경호원, 취재진 등을 합하면 1만명 가까운 귀빈이 방한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의 이목이 서울에 집중되는 것은 물론 직접적인 경제적 파급 효과도 상당할 전망이다. G20이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85%를 차지한다는 점에서 최대 6천700억원으로 추산됐던 2005년 APEC 정상회의의 경제 효과를 가볍게 넘어설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를 문제삼는 '코리아 디스카운트'에 마침표를 찍고, 우리 경제의 국제적 신인도와 우리 기업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동시에 높이는 `코리아 프리미엄'시대에 진입하는 부가적 경제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 G20 정상회의의 의제는 1∼4차 정상회의에서 이미 논의됐던 글로벌 경제회복을 위한 거시정책 공조, 금융규제 개혁, 국제금융기구 개편 등과 함께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6월 캐나다 토론토 G20정상회의에서 제안한 글로벌 금융안전망 구축, 개발 이슈 등이 될 전망이다. 특히 G20가 서울 회의를 통해 진정한 `프리미어 포럼'으로 정착되려면 참여하지 못하는 저개발 국가들에 대한 배려가 절실하다. 이런 점에서 새 의제인 `개발(개도국 이하 나라들의 개발 촉진)'과 `글로벌 금융안전망 구축(투기성 자본의 갑작스런 이동에 대응하기 위한 안전판 마련)' 이슈에 대한 합의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물론 이 같은 기대에 부응할 성과를 거두려면 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빈틈없는 준비가 전제가 돼야 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부와 정치권은 물론 국민 전체가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적극적 관심을 갖고 참여할 필요가 있다"면서 "모든 분야에서 한 차원 높아진 국민 의식을 전 세계에 보여주는 기회로 만들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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