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열풍…당신의 IT 지수는?

입력 2010.08.07 (07:45) 수정 2010.08.07 (15:2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국민들의 정보기술(IT)에 대한 관심을 크게 높이고 있으나 새로운 IT기술과 기기의 사용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부담이 많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주기도 한다.

7일 인터넷 업계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 공식 블로그인 `두루누리'는 최근 게재한 블로그 글을 통해 각 개인들이 자신의 `IT 지수'를 측정해볼 수 있는 설문 항목들을 제시, 관심을 자아냈다.

두루누리는 아래의 20개 항목에 대해 17개 이상의 긍정적 답변을 내놓을 경우 `IT 도사'로 칭할 수 있다며 기준을 제시했다. `IT 도사'는 각종 스마트폰 활용에 익숙하며,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비교, 오류를 지적, 수정하는 실력마저 갖췄다.

13~16개의 긍정적 답을 했을 경우엔 IT에 내공이 깊은 `얼리어답터'로 분류된다.

반면 3~12개의 긍정적 답변에 그쳤다면 새로운 트렌드를 익히기 위해 좀더 노력해야 하는 축에 속한다.

0~2개 밖에 답변을 하지 못했을 경우엔 `기술치'라고 할 수 있다. 이들에게는 빠른 기술 변화가 못마땅하겠지만 새로운 도전도 필요하다고 두루누리는 권고했다.

아래는 측정을 위한 20개 설문.

▲PC를 통한 정보 검색과 간단한 문서 작업이 가능하다.

▲e메일을 받고 쓴다.

▲온라인에서 쇼핑몰이나 주식거래를 자주 활용한다.

▲블로그`싸이월드 등에 사진이나 글을 올린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e메일을 통해 RSS 피드를 받아본다.

▲트위터`페이스북`마이스페이스 등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 이용 중이다.

▲휴대전화로 웹 검색을 한다.

▲휴대기기(휴대폰, PDA, PMP, MID 등)로 이메일을 확인한다.

▲스마트폰과 일반 휴대전화의 차이를 이해한다.

▲7번에 나오는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를 휴대기기에서 사용한다.

▲휴대전화에 애플리케이션을 깔아본 적이 있다.

▲휴대전화로 지도나 목적지까지의 경로와 대중교통 정보 등을 검색한다.

▲스카이프, 구글보이스 등의 서비스가 무엇인지 안다.

▲와이파이(Wi-fi)와 3G, 와이브로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웹 일정 프로그램(구글캘린더 등)이나 동기화 프로그램(모바일미 등)으로 일정 관리를 한다.

▲스마트폰을 해킹하거나 롬업(OS교체)을 시도해 본 적이 있다.

▲구글 닥스 웨이브 등 웹 협업서비스를 이용한다.

▲2, 3종 이상의 스마트폰과 e북 등 휴대기기를 동시에 사용한다.

▲휴대전화에 추가되어야 할 기능과 서비스들이 아직도 많다고 생각한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스마트폰 열풍…당신의 IT 지수는?
    • 입력 2010-08-07 07:45:11
    • 수정2010-08-07 15:24:04
    연합뉴스
스마트폰이 국민들의 정보기술(IT)에 대한 관심을 크게 높이고 있으나 새로운 IT기술과 기기의 사용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부담이 많은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주기도 한다. 7일 인터넷 업계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 공식 블로그인 `두루누리'는 최근 게재한 블로그 글을 통해 각 개인들이 자신의 `IT 지수'를 측정해볼 수 있는 설문 항목들을 제시, 관심을 자아냈다. 두루누리는 아래의 20개 항목에 대해 17개 이상의 긍정적 답변을 내놓을 경우 `IT 도사'로 칭할 수 있다며 기준을 제시했다. `IT 도사'는 각종 스마트폰 활용에 익숙하며,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비교, 오류를 지적, 수정하는 실력마저 갖췄다. 13~16개의 긍정적 답을 했을 경우엔 IT에 내공이 깊은 `얼리어답터'로 분류된다. 반면 3~12개의 긍정적 답변에 그쳤다면 새로운 트렌드를 익히기 위해 좀더 노력해야 하는 축에 속한다. 0~2개 밖에 답변을 하지 못했을 경우엔 `기술치'라고 할 수 있다. 이들에게는 빠른 기술 변화가 못마땅하겠지만 새로운 도전도 필요하다고 두루누리는 권고했다. 아래는 측정을 위한 20개 설문. ▲PC를 통한 정보 검색과 간단한 문서 작업이 가능하다. ▲e메일을 받고 쓴다. ▲온라인에서 쇼핑몰이나 주식거래를 자주 활용한다. ▲블로그`싸이월드 등에 사진이나 글을 올린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e메일을 통해 RSS 피드를 받아본다. ▲트위터`페이스북`마이스페이스 등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 이용 중이다. ▲휴대전화로 웹 검색을 한다. ▲휴대기기(휴대폰, PDA, PMP, MID 등)로 이메일을 확인한다. ▲스마트폰과 일반 휴대전화의 차이를 이해한다. ▲7번에 나오는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를 휴대기기에서 사용한다. ▲휴대전화에 애플리케이션을 깔아본 적이 있다. ▲휴대전화로 지도나 목적지까지의 경로와 대중교통 정보 등을 검색한다. ▲스카이프, 구글보이스 등의 서비스가 무엇인지 안다. ▲와이파이(Wi-fi)와 3G, 와이브로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웹 일정 프로그램(구글캘린더 등)이나 동기화 프로그램(모바일미 등)으로 일정 관리를 한다. ▲스마트폰을 해킹하거나 롬업(OS교체)을 시도해 본 적이 있다. ▲구글 닥스 웨이브 등 웹 협업서비스를 이용한다. ▲2, 3종 이상의 스마트폰과 e북 등 휴대기기를 동시에 사용한다. ▲휴대전화에 추가되어야 할 기능과 서비스들이 아직도 많다고 생각한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