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석탄공사 외주업체 등 14곳 압수수색

입력 2010.08.17 (06:59) 수정 2010.08.17 (08:3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민경식 특별검사팀이 강릉지청 수사관에 대한 접대 의혹과 관련해 강원도 삼척의 석탄공사 외주업체들을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외주업체들이 채탄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검찰 계장 등을 상대로 접대한 정황을 확인하기 위해섭니다.

김기흥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강릉지청 김모 계장의 향응.접대 의혹 사건과 관련해 특별검사팀이 어제 압수수색한 곳은 석탄공사 도계광업소 8개 외주용역업체의 사무실과 사장 자택 등 14곳에 이릅니다.

<녹취> 용역업체 관계자: "검찰에서 왔다갔다는 얘기만 들었고, 다른 건 잘 몰라요."

특검팀은 도계광업소 외주용역업체 사장 장모 씨가 채탄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지난 2000년부터 술과 해외 원정 골프는 물론 성 접대 등을 통해 당시 강릉지청 김 계장을 꾸준히 접대해 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 계장이 채탄권의 하도급 권한을 쥐고 있던 노조지부장 임모 씨에게 압력을 행사해 장 씨에게 채탄권을 주게했다는 겁니다.

<녹취>외주업체 관계자: "임 계장이 채탄권을 주고, 장 씨가 돈을 많이 벌었어요."

특검팀은 이와 관련해 노조지부장 임 씨가 지난 2001년 횡령과 배임 등의 혐의로 입건됐다가 무혐의 처리된 과정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김 계장이 이 과정에 개입했고, 그 대가로 임 씨는 청탁을 들어주거나 금품을 건네는 등 접대를 했다는 진술을 확보했기 때문입니다.

특검팀은 조만간 김 전 계장과 임 씨를 직접 불러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현직 검사 개입 여부도 추궁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기흥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특검, 석탄공사 외주업체 등 14곳 압수수색
    • 입력 2010-08-17 06:59:44
    • 수정2010-08-17 08:32:25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민경식 특별검사팀이 강릉지청 수사관에 대한 접대 의혹과 관련해 강원도 삼척의 석탄공사 외주업체들을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외주업체들이 채탄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검찰 계장 등을 상대로 접대한 정황을 확인하기 위해섭니다. 김기흥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강릉지청 김모 계장의 향응.접대 의혹 사건과 관련해 특별검사팀이 어제 압수수색한 곳은 석탄공사 도계광업소 8개 외주용역업체의 사무실과 사장 자택 등 14곳에 이릅니다. <녹취> 용역업체 관계자: "검찰에서 왔다갔다는 얘기만 들었고, 다른 건 잘 몰라요." 특검팀은 도계광업소 외주용역업체 사장 장모 씨가 채탄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지난 2000년부터 술과 해외 원정 골프는 물론 성 접대 등을 통해 당시 강릉지청 김 계장을 꾸준히 접대해 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 계장이 채탄권의 하도급 권한을 쥐고 있던 노조지부장 임모 씨에게 압력을 행사해 장 씨에게 채탄권을 주게했다는 겁니다. <녹취>외주업체 관계자: "임 계장이 채탄권을 주고, 장 씨가 돈을 많이 벌었어요." 특검팀은 이와 관련해 노조지부장 임 씨가 지난 2001년 횡령과 배임 등의 혐의로 입건됐다가 무혐의 처리된 과정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김 계장이 이 과정에 개입했고, 그 대가로 임 씨는 청탁을 들어주거나 금품을 건네는 등 접대를 했다는 진술을 확보했기 때문입니다. 특검팀은 조만간 김 전 계장과 임 씨를 직접 불러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현직 검사 개입 여부도 추궁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기흥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