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건강정보] 일광 화상 주의보!

입력 2010.08.17 (14: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강렬한 태양이 내리쬐는 바닷가!

백사장은 '이열치열' 일광욕을 하려는 사람들로 붐빕니다.

<녹취> "저는 더운 날씨가 좋아요."

뜨거운 햇볕에 과감히 피부를 드러내는 것은 매력적인 구릿빛 피부를 갖기 위해선데요.

하지만 장시간 일광욕을 즐기다 보면, 강한 자외선의 영향으로 피부를 망칠 수 있습니다.

피부의 수분이 증발해 잔주름과 기미, 주근깨가 많이 생기는 등 노화 현상이 촉진되는 건 기본이고, 심하면 화상을 입기도 합니다.

<녹취> 러틀리지 포니(피부과 의사) : "구릿빛이나 붉은빛으로 피부색을 변화시키는 자외선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피부 건강만을 생각한다면 되도록 일광욕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도 포기할 수 없다면 피부를 최대한 보호하면서 선텐하는 방법을 선택해야겠죠.

일광욕을 할 때도 자외선 차단제는 필숩니다.

자외선 차단 지수(SPF)가 30 이상 되는 것을 사용하고, 최소한 2시간에 한 번씩은 덧발라 주는 게 중요합니다.

일광욕에 따른 화상의 증상은 햇볕을 쬐는 순간에 곧바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보통 하루가 지나서야 피부가 빨갛게 익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녹취> 해롤드 브로디(피부과 의사) : "일광 화상 증상은 하루가 지나야 나타나는데요. 12~16시간 안에 화상을 막아야 합니다."

일광 화상의 고통으로부터 빨리 벗어나고 싶다면 일단 얼음을 채운 찬물로 찜질을 해야 합니다.

오이 마사지나 찬 우유 찜질도 도움이 됩니다.

<녹취> 해롤드 브로디(피부과 의사) : "싱크대에 물과 얼음을 채우고 우유를 첨가해 부드럽게 만든 다음 수건에 적셔 등에 놓아두면 됩니다."

일광 화상을 입으면 피부 보호막이 파괴돼 조그만 자극에도 쉽게 상처가 나거나 세균에 감염될 수 있는데요.

물집이 잡히거나 두통, 오한, 고열이 나타나는 등 증세가 심각하다면 곧바로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건강한 구릿빛 피부를 원한다면 태양과 맞서기 전에 철저한 준비하고 사후 피부 관리에도 신경 써야 한다는 점, 잊지 말아야겠죠.

지금까지 지구촌 건강정보였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지구촌 건강정보] 일광 화상 주의보!
    • 입력 2010-08-17 14:08:21
    지구촌뉴스
강렬한 태양이 내리쬐는 바닷가! 백사장은 '이열치열' 일광욕을 하려는 사람들로 붐빕니다. <녹취> "저는 더운 날씨가 좋아요." 뜨거운 햇볕에 과감히 피부를 드러내는 것은 매력적인 구릿빛 피부를 갖기 위해선데요. 하지만 장시간 일광욕을 즐기다 보면, 강한 자외선의 영향으로 피부를 망칠 수 있습니다. 피부의 수분이 증발해 잔주름과 기미, 주근깨가 많이 생기는 등 노화 현상이 촉진되는 건 기본이고, 심하면 화상을 입기도 합니다. <녹취> 러틀리지 포니(피부과 의사) : "구릿빛이나 붉은빛으로 피부색을 변화시키는 자외선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피부 건강만을 생각한다면 되도록 일광욕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도 포기할 수 없다면 피부를 최대한 보호하면서 선텐하는 방법을 선택해야겠죠. 일광욕을 할 때도 자외선 차단제는 필숩니다. 자외선 차단 지수(SPF)가 30 이상 되는 것을 사용하고, 최소한 2시간에 한 번씩은 덧발라 주는 게 중요합니다. 일광욕에 따른 화상의 증상은 햇볕을 쬐는 순간에 곧바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보통 하루가 지나서야 피부가 빨갛게 익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녹취> 해롤드 브로디(피부과 의사) : "일광 화상 증상은 하루가 지나야 나타나는데요. 12~16시간 안에 화상을 막아야 합니다." 일광 화상의 고통으로부터 빨리 벗어나고 싶다면 일단 얼음을 채운 찬물로 찜질을 해야 합니다. 오이 마사지나 찬 우유 찜질도 도움이 됩니다. <녹취> 해롤드 브로디(피부과 의사) : "싱크대에 물과 얼음을 채우고 우유를 첨가해 부드럽게 만든 다음 수건에 적셔 등에 놓아두면 됩니다." 일광 화상을 입으면 피부 보호막이 파괴돼 조그만 자극에도 쉽게 상처가 나거나 세균에 감염될 수 있는데요. 물집이 잡히거나 두통, 오한, 고열이 나타나는 등 증세가 심각하다면 곧바로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건강한 구릿빛 피부를 원한다면 태양과 맞서기 전에 철저한 준비하고 사후 피부 관리에도 신경 써야 한다는 점, 잊지 말아야겠죠. 지금까지 지구촌 건강정보였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