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열기에 작년 닭고기 수입 70% 증가

입력 2010.08.25 (07: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올해 월드컵 등의 영향으로 닭고기 수입이 지난해보다 7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달용 닭에도 원산지 표시가 의무화되면서 닭고기 수입이 줄어들지 주목됩니다.

박일중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6월, 우리 대표팀의 월드컵 경기가 있을 때면 치킨집은 그야말로 불이 났습니다.

이 같은 월드컵 특수로 국산 닭값은 20%가량 올랐고, 이에 따라 닭고기 수입도 급증했습니다.

올 들어 지난달까지 수입된 닭고기는 5만 2천 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0%나 늘었습니다.

수입되는 닭고기는 이처럼 대부분 부분육 형태로 들어옵니다.

특히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닭다리가 전체의 80%를 넘게 차지했습니다.

통닭 형태로 들어온 것은 1% 수준.

마리 단위로 파는 것보다는 부분으로 파는 것에 수입닭이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입니다.

이런 가운데 이달부터 배달용 닭고기도 원산지 표시가 의무화되면서 다리나 날개를 따로 파는 배달 전문 업체들은 대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녹취> 배달 전문업체 직원 : "배달용 포장지에 아예 국내산이라고 표기하기 위해 인쇄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국내 양계 업계는 처음으로 국산 닭고기 광고를 내보내는 등 국산 소비를 늘리기 위해 발벗고 나서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재홍(대한양계협회 차장) : "원산지 표시제를 계기로 국내 닭 소비를 진작시키기 위해서 국산닭 인증제와 함께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입 닭이 국내 닭고기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 가량.

원산지 표시제를 계기로 수입 비중이 줄어들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박일중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월드컵 열기에 작년 닭고기 수입 70% 증가
    • 입력 2010-08-25 07:06:45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올해 월드컵 등의 영향으로 닭고기 수입이 지난해보다 7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달용 닭에도 원산지 표시가 의무화되면서 닭고기 수입이 줄어들지 주목됩니다. 박일중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6월, 우리 대표팀의 월드컵 경기가 있을 때면 치킨집은 그야말로 불이 났습니다. 이 같은 월드컵 특수로 국산 닭값은 20%가량 올랐고, 이에 따라 닭고기 수입도 급증했습니다. 올 들어 지난달까지 수입된 닭고기는 5만 2천 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0%나 늘었습니다. 수입되는 닭고기는 이처럼 대부분 부분육 형태로 들어옵니다. 특히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닭다리가 전체의 80%를 넘게 차지했습니다. 통닭 형태로 들어온 것은 1% 수준. 마리 단위로 파는 것보다는 부분으로 파는 것에 수입닭이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입니다. 이런 가운데 이달부터 배달용 닭고기도 원산지 표시가 의무화되면서 다리나 날개를 따로 파는 배달 전문 업체들은 대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녹취> 배달 전문업체 직원 : "배달용 포장지에 아예 국내산이라고 표기하기 위해 인쇄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국내 양계 업계는 처음으로 국산 닭고기 광고를 내보내는 등 국산 소비를 늘리기 위해 발벗고 나서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재홍(대한양계협회 차장) : "원산지 표시제를 계기로 국내 닭 소비를 진작시키기 위해서 국산닭 인증제와 함께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입 닭이 국내 닭고기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 가량. 원산지 표시제를 계기로 수입 비중이 줄어들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박일중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