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소비, 30년 만에 ‘반토막’

입력 2010.09.01 (07:5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정부가 이런 대책을 내놓은 건 쌀 재고가 해마다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쌀 생산량과는 정 반대로 우리 국민들의 쌀 소비량은 30년 전에 비해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이소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점심시간 서울의 한 빵집입니다.

직장인들로 발 디딜 틈 없이 붐빕니다.

<인터뷰>김세용(회사원) : "간편하게 점심 먹을 수 있고 시간없을 때 편하고..."

샌드위치는 주문이 밀리면서 없어서 못 팔 정도입니다.

<인터뷰>점장 : "점심 피크 시간이 두 시간인데요. 시간당 백만 원의 매출을 팔고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빵이나 음료수 등 간단한 요기 거리를 사먹다 보면 하루종일 밥을 안 먹을 때도 있습니다.

<인터뷰>직장인 : "저녁에는 야채 위주로 소식한다 해서 먹을 때 있고 안 먹을 때 있고 그래요."

실제로 30년 전엔 한사람이 일 년 동안 쌀 132.4kg을 먹었지만 올해는 72kg, 쌀 한 가마도 소비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쌀 공급량은 해마다 늘어 올해 620만 톤을 넘어설 전망인데 소비량은 계속 줄면서 473만 톤에 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깨지면서 올해는 쌀이 150만 톤 가까이 남아돌게 됐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쌀 소비, 30년 만에 ‘반토막’
    • 입력 2010-09-01 07:51:40
    뉴스광장
<앵커 멘트> 정부가 이런 대책을 내놓은 건 쌀 재고가 해마다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쌀 생산량과는 정 반대로 우리 국민들의 쌀 소비량은 30년 전에 비해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이소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점심시간 서울의 한 빵집입니다. 직장인들로 발 디딜 틈 없이 붐빕니다. <인터뷰>김세용(회사원) : "간편하게 점심 먹을 수 있고 시간없을 때 편하고..." 샌드위치는 주문이 밀리면서 없어서 못 팔 정도입니다. <인터뷰>점장 : "점심 피크 시간이 두 시간인데요. 시간당 백만 원의 매출을 팔고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빵이나 음료수 등 간단한 요기 거리를 사먹다 보면 하루종일 밥을 안 먹을 때도 있습니다. <인터뷰>직장인 : "저녁에는 야채 위주로 소식한다 해서 먹을 때 있고 안 먹을 때 있고 그래요." 실제로 30년 전엔 한사람이 일 년 동안 쌀 132.4kg을 먹었지만 올해는 72kg, 쌀 한 가마도 소비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쌀 공급량은 해마다 늘어 올해 620만 톤을 넘어설 전망인데 소비량은 계속 줄면서 473만 톤에 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깨지면서 올해는 쌀이 150만 톤 가까이 남아돌게 됐습니다. KBS 뉴스 이소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