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억 해외 은닉’ 완구업체, 검찰 수사 본격화

입력 2010.09.08 (07:4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미국 유명 완구회사에 인형을 납품하며 급성장한 중견 업체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회사가 외국에서 벌어들인 돈, 수천억 원을 빼돌려 스위스 은행에 은닉하고 국내에 편법 투자를 한 사실이 확인돼 검찰이 본격 수사에 나섰습니다.

이승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 2부는 국내 중견 완구 업체의 해외 재산 은닉 혐의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이 업체가 스위스 은행에 수천억 원을 은닉한 뒤 과세를 피해 편법으로 관리해온 사실을 확인하고 해당 업체를 최근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은 해당 업체가 홍콩에 있는 페이퍼 컴퍼니를 통해 중국 공장에 납품 주문을 했고 중간에서 커미션을 떼 돈을 만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자금은 스위스 은행 2곳의 비밀계좌에 넣어 관리했는데, 현재 확인된 잔액만 천5백억 원이 넘는다고 검찰은 밝혔습니다.

검찰은 이 업체가 치밀한 자금 세탁을 거쳐 자금을 관리해온 만큼, 은닉 자산이 스위스 은행 잔고보다 훨씬 클 것으로 보고, 대표 정모 씨를 두세 차례 소환해 정확한 자금 규모를 추궁했습니다.

이 업체는 미국의 유명 완구회사에 독점으로 인형 등을 납품하면서 급성장했으며 지난 2008년 납세자의 날에는 모범 납세자로 상까지 받았지만, 지난 5월 탈세 사실이 적발돼 검찰에 고발됐습니다.

KBS 뉴스 이승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1500억 해외 은닉’ 완구업체, 검찰 수사 본격화
    • 입력 2010-09-08 07:49:35
    뉴스광장
<앵커 멘트> 미국 유명 완구회사에 인형을 납품하며 급성장한 중견 업체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회사가 외국에서 벌어들인 돈, 수천억 원을 빼돌려 스위스 은행에 은닉하고 국내에 편법 투자를 한 사실이 확인돼 검찰이 본격 수사에 나섰습니다. 이승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 2부는 국내 중견 완구 업체의 해외 재산 은닉 혐의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검찰은 이 업체가 스위스 은행에 수천억 원을 은닉한 뒤 과세를 피해 편법으로 관리해온 사실을 확인하고 해당 업체를 최근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은 해당 업체가 홍콩에 있는 페이퍼 컴퍼니를 통해 중국 공장에 납품 주문을 했고 중간에서 커미션을 떼 돈을 만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자금은 스위스 은행 2곳의 비밀계좌에 넣어 관리했는데, 현재 확인된 잔액만 천5백억 원이 넘는다고 검찰은 밝혔습니다. 검찰은 이 업체가 치밀한 자금 세탁을 거쳐 자금을 관리해온 만큼, 은닉 자산이 스위스 은행 잔고보다 훨씬 클 것으로 보고, 대표 정모 씨를 두세 차례 소환해 정확한 자금 규모를 추궁했습니다. 이 업체는 미국의 유명 완구회사에 독점으로 인형 등을 납품하면서 급성장했으며 지난 2008년 납세자의 날에는 모범 납세자로 상까지 받았지만, 지난 5월 탈세 사실이 적발돼 검찰에 고발됐습니다. KBS 뉴스 이승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