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불량’ 예초기 조심하세요!

입력 2010.09.09 (10: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추석 벌초용으로 예초기를 장만하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시중에 유통되는 예초기 상당수가 안전 기준에 미달돼 사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윤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추석을 앞두고 공구 상가마다 예초기를 찾는 발길이 이어집니다.

벌초 사고가 많다 보니, 안전성부터 꼼꼼하게 따집니다.

<녹취> 이철재(서울시 신도림동) : "풀 같은 건 괜찮은데 나무 같은 건 잘리면 튀어요. 이게 조금...(보호대가 약간 부족하다는 말씀이세요?) 예, 그런 거 같아요."

기술표준원이 시중에서 팔리는 예초기 27개 제품의 안전성을 시험해 봤더니, 절반에 가까운 11개가 기준에 미달됐습니다.

6개 제품은 톱날의 소재가 안전 기준에 못 미쳤고, 5개 제품은 파편이 심하게 튀어서 사고 위험이 높았습니다.

또 아예 안전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도 10개나 됐습니다.

특히 톱니에 단단한 합금 조각을 덧붙인 경우는 모두 안전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입니다.

<인터뷰> 송재빈(기술표준원 제품안전정책국장) : "기존 원형 톱에 초경 부분을 하나씩 부착해놓은 상태기 때문에 충격을 받으면 깨지거나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지난해 추석을 앞두고 한달 동안 발생한 벌초 사고는 90여 건.

이 가운데 절반 가까이는 톱날이 잘리거나 튀는 등 예초기 결함으로 생긴 사고였습니다.

기술표준원은 예초기를 살 때는 반드시 안전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노윤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안전 불량’ 예초기 조심하세요!
    • 입력 2010-09-09 10:04:53
    930뉴스
<앵커 멘트> 추석 벌초용으로 예초기를 장만하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시중에 유통되는 예초기 상당수가 안전 기준에 미달돼 사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윤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추석을 앞두고 공구 상가마다 예초기를 찾는 발길이 이어집니다. 벌초 사고가 많다 보니, 안전성부터 꼼꼼하게 따집니다. <녹취> 이철재(서울시 신도림동) : "풀 같은 건 괜찮은데 나무 같은 건 잘리면 튀어요. 이게 조금...(보호대가 약간 부족하다는 말씀이세요?) 예, 그런 거 같아요." 기술표준원이 시중에서 팔리는 예초기 27개 제품의 안전성을 시험해 봤더니, 절반에 가까운 11개가 기준에 미달됐습니다. 6개 제품은 톱날의 소재가 안전 기준에 못 미쳤고, 5개 제품은 파편이 심하게 튀어서 사고 위험이 높았습니다. 또 아예 안전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도 10개나 됐습니다. 특히 톱니에 단단한 합금 조각을 덧붙인 경우는 모두 안전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입니다. <인터뷰> 송재빈(기술표준원 제품안전정책국장) : "기존 원형 톱에 초경 부분을 하나씩 부착해놓은 상태기 때문에 충격을 받으면 깨지거나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지난해 추석을 앞두고 한달 동안 발생한 벌초 사고는 90여 건. 이 가운데 절반 가까이는 톱날이 잘리거나 튀는 등 예초기 결함으로 생긴 사고였습니다. 기술표준원은 예초기를 살 때는 반드시 안전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노윤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