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 현실이 된 ‘순수 박물관’

입력 2010.09.09 (10: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터키 이스탄불을 무대로 펼쳐지는 동서고금의 문명 충돌에 관한 이야기로 노벨문학상을 받은 작가 오르한 파묵이 자신의 소설을 주제로 박물관을 짓고 있습니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이 박물관의 첫번째 손님은 다름아닌 한국 독자들입니다.

이스탄불 현지에서 조성훈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터키 이스탄불 시내 중심가에 자리 잡은 3층 건물.

노벨상 작가 오르한 파묵의 최근작 <순수 박물관>의 내용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순수 박물관>입니다.

폭풍처럼 사랑했던 연인과 헤어지고 그녀를 다시 찾기 위해 그녀와 관련된 모든 것을 수집해 박물관을 짓는다는 소설 속 이야기는 작가의 노력 속에 상상이 아닌 현실이 됐습니다.

<인터뷰> 오르한 파묵('순수박물관' 작가) : "저는 소설과 함께 박물관도 세우고 있습니다. 주인공이 사랑에 빠졌을 때 보았던 물건들을 저는 소설을 쓰면서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아직도 박물관을 개장하지 못했지만,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아직 채 완공되지 않은 박물관의 첫 손님은 다름 아닌 한국 독자들, 아시아에서도 유독 큰 사랑을 주고 있는 한국 독자들에 대한 보답으로 작가가 직접 독자들을 초청했습니다.

<인터뷰> 이난아(터키문학박사) : "허구의 얘기를 현실로 재현해 놓은 것에 대해 많은 한국 독자들이 신선한 감동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멀리서 찾아온 동방의 독자들에게 파묵은 글쓰기의 비결을 들려줍니다.

<인터뷰> 오르한 파묵 : "자신의 일상적 습관, 평범하고 중요하지 않은 것들을 무시하지 말고, 자신의 삶을 진지하게 여기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또 자신이 고향 이스탄불에 천착했듯 자신이 잘 아는 것에 주목한다면 머지않아 세계가 함께 읽을 수 있는 명작이 탄생할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터키 이스탄불에서 KBS 뉴스 조성훈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소설이 현실이 된 ‘순수 박물관’
    • 입력 2010-09-09 10:04:56
    930뉴스
<앵커 멘트> 터키 이스탄불을 무대로 펼쳐지는 동서고금의 문명 충돌에 관한 이야기로 노벨문학상을 받은 작가 오르한 파묵이 자신의 소설을 주제로 박물관을 짓고 있습니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이 박물관의 첫번째 손님은 다름아닌 한국 독자들입니다. 이스탄불 현지에서 조성훈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터키 이스탄불 시내 중심가에 자리 잡은 3층 건물. 노벨상 작가 오르한 파묵의 최근작 <순수 박물관>의 내용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순수 박물관>입니다. 폭풍처럼 사랑했던 연인과 헤어지고 그녀를 다시 찾기 위해 그녀와 관련된 모든 것을 수집해 박물관을 짓는다는 소설 속 이야기는 작가의 노력 속에 상상이 아닌 현실이 됐습니다. <인터뷰> 오르한 파묵('순수박물관' 작가) : "저는 소설과 함께 박물관도 세우고 있습니다. 주인공이 사랑에 빠졌을 때 보았던 물건들을 저는 소설을 쓰면서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아직도 박물관을 개장하지 못했지만,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아직 채 완공되지 않은 박물관의 첫 손님은 다름 아닌 한국 독자들, 아시아에서도 유독 큰 사랑을 주고 있는 한국 독자들에 대한 보답으로 작가가 직접 독자들을 초청했습니다. <인터뷰> 이난아(터키문학박사) : "허구의 얘기를 현실로 재현해 놓은 것에 대해 많은 한국 독자들이 신선한 감동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멀리서 찾아온 동방의 독자들에게 파묵은 글쓰기의 비결을 들려줍니다. <인터뷰> 오르한 파묵 : "자신의 일상적 습관, 평범하고 중요하지 않은 것들을 무시하지 말고, 자신의 삶을 진지하게 여기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또 자신이 고향 이스탄불에 천착했듯 자신이 잘 아는 것에 주목한다면 머지않아 세계가 함께 읽을 수 있는 명작이 탄생할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터키 이스탄불에서 KBS 뉴스 조성훈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