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 갈등 ‘LA 폭동’ 재현?…교민들 노심초사

입력 2010.09.09 (22:18) 수정 2010.09.09 (22:4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미국 LA에선 경찰이 흉기를 든 라틴계 이민자를 사살하면서, '인종갈등'에 불이 붙었습니다.

92년 LA 폭동의 악몽이 재현될까, 한인 동포들이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현지에서 이동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수백명의 라틴계 이민자들이 도로를 점거한채 시위를 벌이고 있습니다.

거리 곳곳에 불을 지르는가하면 경찰에 돌을 던지는등 격렬히 항의하고 있습니다.

경찰도 최루탄을 쏘며 강경대응에 나섭니다.

사흘전 흉기를 든 과테말라 출신 한 이민자가 경찰이 쏜 총에 맞아 숨진 이후 계속되고 있는 라틴계의 항의 시위입니다.

<인터뷰> "경찰의 과잉대응으로 인한 억울한 죽음이다"

그러나 경찰은 숨진 이민자가 흉기로 경찰을 위협했으며 정당한 경찰권 행사였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흉기를 버리라는 명령에 복종하지 않는등 결국 총을 쐈다"

사건이 일어난 뒤 시위가 계속되는 곳은 LA 도심과 한인타운 사이에 있는 한 공원입니다.

지난 92년 LA 폭동을 경험한 교민들의 불안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LA 교민:"4.29 폭동을 경험했기 때문에 불안합니다."

많은 LA 교민들은 자칫 이번 사건이 인종 갈등으로 비화돼 엉뚱한 피해를 입지나 않을까 걱정하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KBS 뉴스이동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인종 갈등 ‘LA 폭동’ 재현?…교민들 노심초사
    • 입력 2010-09-09 22:18:25
    • 수정2010-09-09 22:40:40
    뉴스 9
<앵커 멘트> 미국 LA에선 경찰이 흉기를 든 라틴계 이민자를 사살하면서, '인종갈등'에 불이 붙었습니다. 92년 LA 폭동의 악몽이 재현될까, 한인 동포들이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현지에서 이동채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수백명의 라틴계 이민자들이 도로를 점거한채 시위를 벌이고 있습니다. 거리 곳곳에 불을 지르는가하면 경찰에 돌을 던지는등 격렬히 항의하고 있습니다. 경찰도 최루탄을 쏘며 강경대응에 나섭니다. 사흘전 흉기를 든 과테말라 출신 한 이민자가 경찰이 쏜 총에 맞아 숨진 이후 계속되고 있는 라틴계의 항의 시위입니다. <인터뷰> "경찰의 과잉대응으로 인한 억울한 죽음이다" 그러나 경찰은 숨진 이민자가 흉기로 경찰을 위협했으며 정당한 경찰권 행사였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흉기를 버리라는 명령에 복종하지 않는등 결국 총을 쐈다" 사건이 일어난 뒤 시위가 계속되는 곳은 LA 도심과 한인타운 사이에 있는 한 공원입니다. 지난 92년 LA 폭동을 경험한 교민들의 불안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LA 교민:"4.29 폭동을 경험했기 때문에 불안합니다." 많은 LA 교민들은 자칫 이번 사건이 인종 갈등으로 비화돼 엉뚱한 피해를 입지나 않을까 걱정하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KBS 뉴스이동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