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신종’ 자생생물 무더기 발견

입력 2010.09.13 (07:1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세계에서 한 번도 확인된 적 없는 생물 117종을 비롯해 280여 종의 생물이 우리 땅과 바다에서 새롭게 발견됐습니다.

생물산업에서 무궁한 가치가 있는 자원들이어서 하나라도 더 찾아내 활용하는 일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안다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몸길이가 4mm에 불과한 붉은 곤충,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갈매장님노린재입니다.

키조개 속에 들어있는 작은 생물은 바로 새우입니다.

조개 안에서 게가 발견된 적은 있지만 새우가 확인된 것은 국내에서 처음입니다.

제주도 습지에서는 여성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흑삼릉의 한 종류인 남흑삼릉 자생지가 처음 확인됐습니다.

국립생물자원관이 올해 국내에서 처음 찾아낸 생물만 286종, 이 가운데 117종은 세계에서 처음 발견된 것으로 무궁한 가치가 있는 자원입니다.

<인터뷰> 선병윤(전북대 교수) : “21세기 국가경쟁력은 생물산업의 원천 소재인 자생생물 자원을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제주 인근 바다에서는 예쁜점유령새우 등 아열대 종 2종이 처음으로 보고됐습니다.

그만큼 온난화가 진행됐다는 얘기입니다.

<인터뷰> 고현숙(신라대 교수) : “앞으로 대만이나 필리핀에 있는 아열대종들이 더 많이 그 서식처를 한국에서 확산할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지금까지 한반도에서 확인된 자생생물은 약 3만 종, 하나하나 찾아낼 때마다 새로운 자원 확보와 함께 기후 변화도 가늠할 수 있습니다.

KBS 뉴스 안다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반도, ‘신종’ 자생생물 무더기 발견
    • 입력 2010-09-13 07:16:40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세계에서 한 번도 확인된 적 없는 생물 117종을 비롯해 280여 종의 생물이 우리 땅과 바다에서 새롭게 발견됐습니다. 생물산업에서 무궁한 가치가 있는 자원들이어서 하나라도 더 찾아내 활용하는 일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안다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몸길이가 4mm에 불과한 붉은 곤충,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갈매장님노린재입니다. 키조개 속에 들어있는 작은 생물은 바로 새우입니다. 조개 안에서 게가 발견된 적은 있지만 새우가 확인된 것은 국내에서 처음입니다. 제주도 습지에서는 여성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흑삼릉의 한 종류인 남흑삼릉 자생지가 처음 확인됐습니다. 국립생물자원관이 올해 국내에서 처음 찾아낸 생물만 286종, 이 가운데 117종은 세계에서 처음 발견된 것으로 무궁한 가치가 있는 자원입니다. <인터뷰> 선병윤(전북대 교수) : “21세기 국가경쟁력은 생물산업의 원천 소재인 자생생물 자원을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제주 인근 바다에서는 예쁜점유령새우 등 아열대 종 2종이 처음으로 보고됐습니다. 그만큼 온난화가 진행됐다는 얘기입니다. <인터뷰> 고현숙(신라대 교수) : “앞으로 대만이나 필리핀에 있는 아열대종들이 더 많이 그 서식처를 한국에서 확산할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지금까지 한반도에서 확인된 자생생물은 약 3만 종, 하나하나 찾아낼 때마다 새로운 자원 확보와 함께 기후 변화도 가늠할 수 있습니다. KBS 뉴스 안다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