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아찌아족 뿌리내리는 ‘한글’…체계적 지원 관건

입력 2010.10.11 (07:2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인도네시아 찌아찌아족이 한글을 공식문자로 채택해 사용한 지 1년이 지났습니다.

현지에서는 한글과 우리말이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아 가고 있지만 체계적인 지원 등 과제도 많습니다.

현지에서 한재호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리포트>

찌아찌아족 어린이들이 다니는 까루야바루 초등학교 국어 시간.

4학년 학생이 칠판에 적힌 한글을 또박 또박 읽어내려 갑니다.

이 학교 전체 학생 360명 가운데 한글 수업을 받는 어린이는 4학년 2개반 80여 명이 전붑니다.

그나마 1주일에 한 번뿐이고 다른 4개 초등학교에선 아예 수업을 못합니다

한글교사가 단 2명 밖에 없기때문입니다.

<녹취>까루야바루 초등학생:"한글 배우고 싶어요? 네. 배우고 싶어요."

제2외국어로 한국어를 배우는 이 고등학교도 사정은 마찬가집니다.

전체 14개 반 가운데 2학년 2개반 90명 만 1주일에 한 시간씩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유일한 한국인 교사가 고등학교 3곳 6개 반을 맡고 있습니다.

<인터뷰>라우드(바우바우시 제2국립고 교장):"이 학교 전체 학급규모로 볼 때 아무리 적어도 한국어 교사 4명은 있어야 합니다."

한국어 교과서도 절대 부족하고 한국어 사전 또한 고등 학교에 몇 권씩 밖에 없습니다.

<인터뷰>루스따(바우바우 제2국립고 2학년):"모든 학생들이 한국어 사전을 갖고 있다면 한국어 공부가 인도네시아어 만큼 쉬울 것 같아요."

한국인 교사는 급료도 없이 열악한 조건을 견디며 사명감 만으로 자원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찌아찌아 사회속에서 착실히 뿌리를 내려가고 있는 한글과 우리말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좀더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인도네시아 바우바우시에서 KBS뉴스 한재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찌아찌아족 뿌리내리는 ‘한글’…체계적 지원 관건
    • 입력 2010-10-11 07:21:59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인도네시아 찌아찌아족이 한글을 공식문자로 채택해 사용한 지 1년이 지났습니다. 현지에서는 한글과 우리말이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아 가고 있지만 체계적인 지원 등 과제도 많습니다. 현지에서 한재호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리포트> 찌아찌아족 어린이들이 다니는 까루야바루 초등학교 국어 시간. 4학년 학생이 칠판에 적힌 한글을 또박 또박 읽어내려 갑니다. 이 학교 전체 학생 360명 가운데 한글 수업을 받는 어린이는 4학년 2개반 80여 명이 전붑니다. 그나마 1주일에 한 번뿐이고 다른 4개 초등학교에선 아예 수업을 못합니다 한글교사가 단 2명 밖에 없기때문입니다. <녹취>까루야바루 초등학생:"한글 배우고 싶어요? 네. 배우고 싶어요." 제2외국어로 한국어를 배우는 이 고등학교도 사정은 마찬가집니다. 전체 14개 반 가운데 2학년 2개반 90명 만 1주일에 한 시간씩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유일한 한국인 교사가 고등학교 3곳 6개 반을 맡고 있습니다. <인터뷰>라우드(바우바우시 제2국립고 교장):"이 학교 전체 학급규모로 볼 때 아무리 적어도 한국어 교사 4명은 있어야 합니다." 한국어 교과서도 절대 부족하고 한국어 사전 또한 고등 학교에 몇 권씩 밖에 없습니다. <인터뷰>루스따(바우바우 제2국립고 2학년):"모든 학생들이 한국어 사전을 갖고 있다면 한국어 공부가 인도네시아어 만큼 쉬울 것 같아요." 한국인 교사는 급료도 없이 열악한 조건을 견디며 사명감 만으로 자원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찌아찌아 사회속에서 착실히 뿌리를 내려가고 있는 한글과 우리말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좀더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인도네시아 바우바우시에서 KBS뉴스 한재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