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광명·의정부 평준화 도입, 실현되나?

입력 2010.10.13 (22:0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경기도 교육청은 도내 안산과 광명, 의정부 지역에 대해 고교 평준화 방침을 정하고 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인성과 특기 교육을 중시하겠다는 건데요, 교육 자율성과 인재 육성을 막는 제도라며 지역 내 반발도 만만치 않습니다.

김영민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지난 6월 재선에 성공한 김상곤 교육감의 취임 일성은 도내 고교 평준화였습니다.

학생들이 입시 경쟁과 학교 서열화에서 벗어나 기초 학력 신장에 매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인터뷰>방용호(경기도교육청 장학사) : "어린 나이에서부터 고교 입시 경쟁 체제로 들어가는 것을 좀 완화할 수 있구요. 그에 따른 사교육비 감소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도 교육청은 먼저 안산과 광명, 의정부시를 평준화 우선 추진 지역으로 선정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공청회 등 지역여론 수렴 절차를 거쳐 2012년 신입생부터 바로 고교 평준화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인터뷰>라승현(성호중학교) : "평준화를 하면 학생들이 다양한 특활 활동 등을 통해 기본 학습 능력을 높일 수 있스빈다"

<인터뷰>고결(성호중학교) : "실력이 높은 학생들의 경우, 학생들끼리 경쟁을 해서 실력을 높여야 하는데 평준화를 반대할수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지역 여론.

경기도교육청은 자체 여론조사 결과, 광명과 안산, 의정부 지역의 평준화 도입 찬성률이 7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학교 간 격차가 큰 상황에서 자칫하면 우수 학생들이 외부로 빠져나갈 수 있다는 반대 여론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녹취>이근우(경기평준화반대협의회 대표) : "평준화해서 잘 된 거 아니잖아요. 아~들 다 나가면 으짜요. 이건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선택권을 박탈하는 그거랑께"

경기도 내 고교 평준화 지역은 31개 지자체 중 8곳.

입시 제도의 변경이 학생들에게 끼칠 파장을 고려할 때 충분한 사전 검토와 여건 조성이 있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KBS 뉴스 김영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안산·광명·의정부 평준화 도입, 실현되나?
    • 입력 2010-10-13 22:09:48
    뉴스9(경인)
<앵커 멘트> 경기도 교육청은 도내 안산과 광명, 의정부 지역에 대해 고교 평준화 방침을 정하고 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인성과 특기 교육을 중시하겠다는 건데요, 교육 자율성과 인재 육성을 막는 제도라며 지역 내 반발도 만만치 않습니다. 김영민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지난 6월 재선에 성공한 김상곤 교육감의 취임 일성은 도내 고교 평준화였습니다. 학생들이 입시 경쟁과 학교 서열화에서 벗어나 기초 학력 신장에 매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인터뷰>방용호(경기도교육청 장학사) : "어린 나이에서부터 고교 입시 경쟁 체제로 들어가는 것을 좀 완화할 수 있구요. 그에 따른 사교육비 감소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도 교육청은 먼저 안산과 광명, 의정부시를 평준화 우선 추진 지역으로 선정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공청회 등 지역여론 수렴 절차를 거쳐 2012년 신입생부터 바로 고교 평준화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인터뷰>라승현(성호중학교) : "평준화를 하면 학생들이 다양한 특활 활동 등을 통해 기본 학습 능력을 높일 수 있스빈다" <인터뷰>고결(성호중학교) : "실력이 높은 학생들의 경우, 학생들끼리 경쟁을 해서 실력을 높여야 하는데 평준화를 반대할수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지역 여론. 경기도교육청은 자체 여론조사 결과, 광명과 안산, 의정부 지역의 평준화 도입 찬성률이 7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학교 간 격차가 큰 상황에서 자칫하면 우수 학생들이 외부로 빠져나갈 수 있다는 반대 여론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녹취>이근우(경기평준화반대협의회 대표) : "평준화해서 잘 된 거 아니잖아요. 아~들 다 나가면 으짜요. 이건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선택권을 박탈하는 그거랑께" 경기도 내 고교 평준화 지역은 31개 지자체 중 8곳. 입시 제도의 변경이 학생들에게 끼칠 파장을 고려할 때 충분한 사전 검토와 여건 조성이 있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KBS 뉴스 김영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