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6자회담 재개 위한 적극적 중개 역할”

입력 2010.10.15 (07:13) 수정 2010.10.15 (07:5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중국이 북한 김계관 부상과의 6자회담 협의 내용을 우리측에 통보하면서 회담 재개를 위한 중개역할을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을 방문중인 김계관 부상은 나흘 째 베이징에 머물고 있습니다.

베이징 강석훈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중국을 방문중인 북한 김계관 외무성 부상은 나흘 째 베이징에 머물고 있습니다.

6자회담 재개를 놓고 중국측과 여느 때보다 다각적인 접촉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녹취마자오쉬(중국 외교부 대변인):"한반도 정세와 6자 회담 등 공동관심사에 대해 솔직하고 심도있는 의견을 나눴습니다."

중국측은 북한과의 협의 결과를 곧바로 한국에 통보하면서 북한과의 협의가 진전되고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6자회담 재개를 위해 적극적 중개 역할을 하겠다는 공언도 했습니다.

<녹취>마자오쉬(중국 외교부 대변인):"이런 협상과 대화로 6자회담 재개에 적극적이고 건설적 역할을 하겠습니다."

중국을 방문중인 일본의 6자회담 대표에게도 북중 접촉결과를 설명한 데 이어 미국과 러시아에도 같은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6자회담 중개행보가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북한의 진정성 있는 행동변화 여부가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징에서 KBS뉴스 강석훈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中 “6자회담 재개 위한 적극적 중개 역할”
    • 입력 2010-10-15 07:13:10
    • 수정2010-10-15 07:59:52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중국이 북한 김계관 부상과의 6자회담 협의 내용을 우리측에 통보하면서 회담 재개를 위한 중개역할을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을 방문중인 김계관 부상은 나흘 째 베이징에 머물고 있습니다. 베이징 강석훈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중국을 방문중인 북한 김계관 외무성 부상은 나흘 째 베이징에 머물고 있습니다. 6자회담 재개를 놓고 중국측과 여느 때보다 다각적인 접촉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녹취마자오쉬(중국 외교부 대변인):"한반도 정세와 6자 회담 등 공동관심사에 대해 솔직하고 심도있는 의견을 나눴습니다." 중국측은 북한과의 협의 결과를 곧바로 한국에 통보하면서 북한과의 협의가 진전되고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6자회담 재개를 위해 적극적 중개 역할을 하겠다는 공언도 했습니다. <녹취>마자오쉬(중국 외교부 대변인):"이런 협상과 대화로 6자회담 재개에 적극적이고 건설적 역할을 하겠습니다." 중국을 방문중인 일본의 6자회담 대표에게도 북중 접촉결과를 설명한 데 이어 미국과 러시아에도 같은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6자회담 중개행보가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북한의 진정성 있는 행동변화 여부가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징에서 KBS뉴스 강석훈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