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황장엽 영결식 엄수…현충원 안장

입력 2010.10.15 (08:00) 수정 2010.10.15 (09:0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고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비서의 영결식이 어제 거행됐습니다.

고인은 대전 국립현충원에 안장됐습니다.

김경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고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비서의 영결식, 추도사를 읽던 고인의 제자는 결국 흐느끼고 맙니다.

<인터뷰> 조명철(전 김일성대 교수/제자):"사랑하는 선생님 얼마나 힘들고 외로우셨으면 이렇게 급히 가신다는 말입니까."

영결식에서 장례위원장인 박관용 전 국회의장이 조사를 낭독했고,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와 조명철 전 김일성종합대학 교수, 수전 솔티 디펜스포럼 회장의 추도사가 이어졌습니다.

지인들은 고인이 자신의 탈북으로 인해 가족과 동료들이 받을 고통 때문에 많이 괴로워했다고 전했습니다.

<인터뷰> 수잔 숄티(디펜스포럼재단 대표):"많은 탈북자들처럼 고인은 북한에 남겨진 가족과 친구, 동료들이 처형당하거나 수용소로 끌려갔기 때문에, 스스로 구원받을 것이라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고인의 시신은 대전 국립현충원 국가·사회공헌자 묘역에 안장돼 영원한 안식에 들어갔습니다.

<인터뷰> 김숙향(황 전 비서 수양딸):"통일을 바라는 남북한 동포를 가슴 속에 영원히 살아계실 것입니다."

고인의 시신은 통일이 되면 다시 북녘의 고향 땅으로 옮겨질 예정입니다.

KBS 뉴스 김경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故 황장엽 영결식 엄수…현충원 안장
    • 입력 2010-10-15 08:00:30
    • 수정2010-10-15 09:02:33
    뉴스광장
<앵커 멘트> 고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비서의 영결식이 어제 거행됐습니다. 고인은 대전 국립현충원에 안장됐습니다. 김경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고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비서의 영결식, 추도사를 읽던 고인의 제자는 결국 흐느끼고 맙니다. <인터뷰> 조명철(전 김일성대 교수/제자):"사랑하는 선생님 얼마나 힘들고 외로우셨으면 이렇게 급히 가신다는 말입니까." 영결식에서 장례위원장인 박관용 전 국회의장이 조사를 낭독했고,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와 조명철 전 김일성종합대학 교수, 수전 솔티 디펜스포럼 회장의 추도사가 이어졌습니다. 지인들은 고인이 자신의 탈북으로 인해 가족과 동료들이 받을 고통 때문에 많이 괴로워했다고 전했습니다. <인터뷰> 수잔 숄티(디펜스포럼재단 대표):"많은 탈북자들처럼 고인은 북한에 남겨진 가족과 친구, 동료들이 처형당하거나 수용소로 끌려갔기 때문에, 스스로 구원받을 것이라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고인의 시신은 대전 국립현충원 국가·사회공헌자 묘역에 안장돼 영원한 안식에 들어갔습니다. <인터뷰> 김숙향(황 전 비서 수양딸):"통일을 바라는 남북한 동포를 가슴 속에 영원히 살아계실 것입니다." 고인의 시신은 통일이 되면 다시 북녘의 고향 땅으로 옮겨질 예정입니다. KBS 뉴스 김경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