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외국어 살리기…실효는?

입력 2010.10.19 (13:2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지난해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라 내년부터는 중, 고등학교의 제2외국어 수업이 필수가 아닌 선택과목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 때문에 제2외국어 교육 부실화가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높은데, 경기교육청이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송형국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분당의 한 중학교에서 프랑스어 수업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이같은 제2외국어를 공부하지 않아도 졸업할 수 있습니다.

내년 시행되는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제2외국어가 선택과목이 되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은 제2외국어를 선택할 기회가 줄어들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인터뷰>나진엽(성남 샛별중학교 3학년): "본인이 배우고 싶은 과목이 아니라 선택의 폭이 좁게 되니까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과목을 억지로 선택하게 되고요..."

이와 함께 경기도내 전체 중학교의 99%, 고등학교의 97%가 일본어 또는 중국어만 가르치고 있어 서양계 제2외국어 홀대가 심각한 수준입니다.

<인터뷰>김상곤(경기도 교육감): "제2외국어 교육은 동양어 편중과 학교 급간, 학교간 교육과정 단절이라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경기도 교육청은 이같은 '제2외국어 위기'를 타개하기위해 서양어 과목을 개설하는 학교에 대해서는 강사비 지급과 함께 외국어 특성화 학교로 지정하는 등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당장 입시가 급한 학생들에게 이 대책이 실효를 거둘지는 의문입니다.

<녹취>중학교 3학년: "(제2외국어) 쪽으로 특별히 갈 거 아니라면 별로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다른 것 할 것도 많은데..."

현재 논의중인 수능 개편안에는 오는 2014년부터 제2외국어를 수능 과목에서 아예 빼는 방안도 있어, 도교육청의 정책이 현실과 어긋나고 있다는 논란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송형국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제2외국어 살리기…실효는?
    • 입력 2010-10-19 13:21:10
    뉴스 12
<앵커 멘트> 지난해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라 내년부터는 중, 고등학교의 제2외국어 수업이 필수가 아닌 선택과목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 때문에 제2외국어 교육 부실화가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높은데, 경기교육청이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송형국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분당의 한 중학교에서 프랑스어 수업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이같은 제2외국어를 공부하지 않아도 졸업할 수 있습니다. 내년 시행되는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제2외국어가 선택과목이 되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은 제2외국어를 선택할 기회가 줄어들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인터뷰>나진엽(성남 샛별중학교 3학년): "본인이 배우고 싶은 과목이 아니라 선택의 폭이 좁게 되니까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과목을 억지로 선택하게 되고요..." 이와 함께 경기도내 전체 중학교의 99%, 고등학교의 97%가 일본어 또는 중국어만 가르치고 있어 서양계 제2외국어 홀대가 심각한 수준입니다. <인터뷰>김상곤(경기도 교육감): "제2외국어 교육은 동양어 편중과 학교 급간, 학교간 교육과정 단절이라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경기도 교육청은 이같은 '제2외국어 위기'를 타개하기위해 서양어 과목을 개설하는 학교에 대해서는 강사비 지급과 함께 외국어 특성화 학교로 지정하는 등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당장 입시가 급한 학생들에게 이 대책이 실효를 거둘지는 의문입니다. <녹취>중학교 3학년: "(제2외국어) 쪽으로 특별히 갈 거 아니라면 별로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다른 것 할 것도 많은데..." 현재 논의중인 수능 개편안에는 오는 2014년부터 제2외국어를 수능 과목에서 아예 빼는 방안도 있어, 도교육청의 정책이 현실과 어긋나고 있다는 논란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송형국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