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G20 앞두고 상하수도망 해킹 시도”

입력 2010.10.19 (22: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북한이 최근 상하수도 망과 독극물 유통경로에 대해 해킹을 시도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G20 서울 정상회의 방해 움직임과 연계돼 있는지 정부는 주시하고 있습니다.

최재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24시간 전 세계로부터의 해킹 기도를 감시하는 사이버테러대응센터가 최근 G20 정상회의와 관련한 수상한 움직임을 포착했습니다.

특정 해커들이 G20 서울 정상회의 준비상황과 함께 관련 행사 계획과 행사장 주변 교통통제상황 등에 대한 정보수집을 시도한 것입니다.

이들은 특히 전국의 상하수도체계와 유독물질 유통경로 관련 정보를 집중적으로 빼내려 했다고 관계 당국은 전했습니다.

당국은 해커들을 추적한 결과 서버가 북한에 있었다면서 북한의 G-20 서울회의를 방해하기 위한 움직임과 관련이 있는지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관계당국은 또, 최근 중국인들이 제주도에 관광객을 가장해 입국한 뒤 대거 잠적한 사건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허술한 해상 보안 체계를 틈타 테러분자들이 국내에 침투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이달말까지 전국 27개 무역항에 대한 선박 검사와 보안 상황 점검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또 선박과 항만에 대한 보안 등급도 단계적으로 상향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내일은 총리 주재로 안전관계장관회의를 열어 테러대비태세를 종합 점검합니다.

KBS 뉴스 최재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北, G20 앞두고 상하수도망 해킹 시도”
    • 입력 2010-10-19 22:06:02
    뉴스 9
<앵커 멘트> 북한이 최근 상하수도 망과 독극물 유통경로에 대해 해킹을 시도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G20 서울 정상회의 방해 움직임과 연계돼 있는지 정부는 주시하고 있습니다. 최재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24시간 전 세계로부터의 해킹 기도를 감시하는 사이버테러대응센터가 최근 G20 정상회의와 관련한 수상한 움직임을 포착했습니다. 특정 해커들이 G20 서울 정상회의 준비상황과 함께 관련 행사 계획과 행사장 주변 교통통제상황 등에 대한 정보수집을 시도한 것입니다. 이들은 특히 전국의 상하수도체계와 유독물질 유통경로 관련 정보를 집중적으로 빼내려 했다고 관계 당국은 전했습니다. 당국은 해커들을 추적한 결과 서버가 북한에 있었다면서 북한의 G-20 서울회의를 방해하기 위한 움직임과 관련이 있는지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관계당국은 또, 최근 중국인들이 제주도에 관광객을 가장해 입국한 뒤 대거 잠적한 사건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허술한 해상 보안 체계를 틈타 테러분자들이 국내에 침투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이달말까지 전국 27개 무역항에 대한 선박 검사와 보안 상황 점검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또 선박과 항만에 대한 보안 등급도 단계적으로 상향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내일은 총리 주재로 안전관계장관회의를 열어 테러대비태세를 종합 점검합니다. KBS 뉴스 최재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