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 뇌 편도체 정상아동보다 10% 크다

입력 2010.11.02 (06: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폐증을 앓고 있는 어린이는 뇌의 편도체 부분 크기가 정상 아동보다 크다는 사실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서울대 의대 류인균 교수팀은 31명의 자폐아 아동과 20명의 정상 아동의 뇌 영상을 분석한 결과, 인간 관계와 정서를 관장하는 편도체의 크기가 10%정도 증가됐음을 처음으로 확인했습니다.

특히 편도체 중에서도 바깥 아래쪽에 있는 핵, 즉 측기저핵의 크기에 이상이 있었으며, 자폐 증상이 심할수록 크기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자폐의 생물학적 원인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시해 앞으로 자폐증을 조기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신경과학분야 전문 학술지인 '일반정신의학회지' 최신호에 게재됐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자폐아, 뇌 편도체 정상아동보다 10% 크다
    • 입력 2010-11-02 06:13:58
    생활·건강
자폐증을 앓고 있는 어린이는 뇌의 편도체 부분 크기가 정상 아동보다 크다는 사실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서울대 의대 류인균 교수팀은 31명의 자폐아 아동과 20명의 정상 아동의 뇌 영상을 분석한 결과, 인간 관계와 정서를 관장하는 편도체의 크기가 10%정도 증가됐음을 처음으로 확인했습니다. 특히 편도체 중에서도 바깥 아래쪽에 있는 핵, 즉 측기저핵의 크기에 이상이 있었으며, 자폐 증상이 심할수록 크기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자폐의 생물학적 원인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시해 앞으로 자폐증을 조기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신경과학분야 전문 학술지인 '일반정신의학회지' 최신호에 게재됐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