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카쿠 비디오’ 인터넷 유출

입력 2010.11.05 (06:4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중국과 일본의 갈등을 불러온 센카쿠 열도의 일본 순시선과 중국 어선의 충돌하는 것과 같은 비디오가 인터넷에 유출됐습니다.

두나라의 갈등은 또 다른 국면을 맞게됐습니다.

도쿄에서 권혁주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중국 어선이 돌연 검은 연기를 내며 속도를 올린 뒤 일본 순시선 뒤쪽을 들이받습니다.

중국과 일본의 갈등을 불러온 센카쿠열도 부근에서의 충돌 장면으로 충돌의 원인이 중국어선에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본 정부는 여론 자극을 우려해 지난 1일 해상보안청이 촬영한 충돌 화면을 중의원 의원 30명에게만 보여줬지만 오늘 아침 유튜브를 통해 전면 공개된 것입니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유튜브에 올려진 이 영상이 진짜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의 전면 공개로 지난 9월7일 양측 배의 충돌로 시작된 센카쿠 갈등 원인이 중국 측의 도발에 있었다는 점은 명백해질 것 같지만 일본측에서 촬영한 영상인 만큼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의원들에게 영상이 공개됐을 때 중국은 비디오 영상으로는 진실이 바뀔 수 없다며 일본 순시선이 중국 어선에 대해 방해행위를 한 것 자체가 위법이라고 밝혔었습니다.

갈등 봉합을 위해 양국은 사절단을 파견할 계획이지만 이 영상의 공개로 또 다른 국면을 맞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도교에서 KBS 뉴스 권혁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센카쿠 비디오’ 인터넷 유출
    • 입력 2010-11-05 06:48:21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중국과 일본의 갈등을 불러온 센카쿠 열도의 일본 순시선과 중국 어선의 충돌하는 것과 같은 비디오가 인터넷에 유출됐습니다. 두나라의 갈등은 또 다른 국면을 맞게됐습니다. 도쿄에서 권혁주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중국 어선이 돌연 검은 연기를 내며 속도를 올린 뒤 일본 순시선 뒤쪽을 들이받습니다. 중국과 일본의 갈등을 불러온 센카쿠열도 부근에서의 충돌 장면으로 충돌의 원인이 중국어선에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본 정부는 여론 자극을 우려해 지난 1일 해상보안청이 촬영한 충돌 화면을 중의원 의원 30명에게만 보여줬지만 오늘 아침 유튜브를 통해 전면 공개된 것입니다. 일본 해상보안청은 유튜브에 올려진 이 영상이 진짜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의 전면 공개로 지난 9월7일 양측 배의 충돌로 시작된 센카쿠 갈등 원인이 중국 측의 도발에 있었다는 점은 명백해질 것 같지만 일본측에서 촬영한 영상인 만큼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의원들에게 영상이 공개됐을 때 중국은 비디오 영상으로는 진실이 바뀔 수 없다며 일본 순시선이 중국 어선에 대해 방해행위를 한 것 자체가 위법이라고 밝혔었습니다. 갈등 봉합을 위해 양국은 사절단을 파견할 계획이지만 이 영상의 공개로 또 다른 국면을 맞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도교에서 KBS 뉴스 권혁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