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입법로비’ 의원 사무실 압수수색

입력 2010.11.05 (23:4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검찰이 오늘 청목회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여야 국회의원 11명의 후원회 사무실 등을 동시에 압수수색했습니다.

후원금 제공이 불법적인 방식으로 이뤄진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회부 취재기자 나와있습니다.

<질문>

김지선 기자! 당초 불법 후원금을 받은 국회의원들은 33명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오늘 압수수색 대상이 된 의원들은 11명이군요?

<답변>

청목회로부터 천 만원 이상의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의원 11명이 우선 수사 대상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의원들은 청원경찰법 개정이 논의됐던 당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대부분입니다.

오늘 압수수색 대상이 된 의원들은 당시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이었던 조진형 의원 등 한나라당 의원이 5명, 청원경찰법 개정안을 발의한 최규식 의원 등 민주당 5명, 그리고 이명수 자유선진당 의원입니다.

<질문>

의혹이 제기된 의원들 가운데 일부는 후원금을 현금으로 건네받은 정황이 포착됐죠?

<답변>

의원들은 의혹이 불거지자 후원금 계좌를 통해 합법적으로 받았다, 이렇게 해명했었는데, 일부 의원 보좌관들은 은행 계좌가 아니라 현금으로 받은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후원금을 현금으로 받은 뒤, 별도의 후원자 명단을 선관위에 제출했다는 겁니다.

실제로 당시 행안위 소속 한 국회의원 보좌관은 현금 후원 제의를 받았다고 털어놨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녹취> 국회의원 보좌관 : "(청목회원들이 현금을) 주고가서, 이걸 영수증 처리해 정식 후원회 계좌에 넣을까 말까 계속 고민하다가 찜찜할 것 같다고 보좌관이 돌려주라고 해서 뛰어가서 횡단보도 앞에서 돌려줬대요."

검찰은 오늘 압수한 회계 자료를 분석한 뒤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가 있는 의원실의 보좌관들을 선별해 소환 조사한다는 방침입니다.

<질문>

검찰이 현직 국회의원 후원회 사무실 등을 동시에 압수수색한 건 상당히 이례적인 일인데, 그 배경은 어떻게 봐야할까요?

<답변>

이번 주 초까지만 해도 청목회에 대한 검찰 수사.

다소 주춤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야당은 물론 여당까지 강력히 반발하고, G20 정상회의까지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이 현역 국회의원들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진 않을 것이란 예상이었는데, 검찰은 이 같은 예상을 깨고,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습니다.

그 배경엔, 그동안 청목회 간부들에 대한 조사에서 국회의원들에게 후원금을 건네고 법 개정을 청탁했다는 진술과, 관련 자료를 충분히 확보했기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질문>

정치권 반응은 어떻습니까?

<답변>

오늘 압수수색 소식은 국회 본회의가 열리는 도중에 알려졌는데, 여야를 막론하고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증거를 인멸할 수 없는데도 압수수색을 한 것은 의원의 명예가 손상되는 일이라며 검찰이 신중했어야 했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긴급 최고위원 회의에 의원총회까지 열어, 검찰의 압수수색은 국회 유린이자 정치 말살이라고 비난하고 당내에 검찰 국회탄압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과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의 말입니다.

<녹취> 안형환(한나라당 대변인) : "10만원 소액 후원금 제도에 대한 논란이 큰 만큼 사실 관계 등에 대한 객관적인 조사가 이뤄져야 합니다."

<녹취> 박지원(민주당 원내대표) : "정치인을 완전히 국민으로부터 혐오감의 대상으로 만드려고 하는 국회를 무시하는 행위입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도 검찰권의 권력 남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나 정치권의 반발에도 검찰은 자료 분석이 끝나는 대로 곧 의원실 보좌관 소환을 시작하는 등 수사 범위를 점차 확대할 방침이어서 정치권의 파장이 예상됩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취재현장] ‘입법로비’ 의원 사무실 압수수색
    • 입력 2010-11-05 23:46:34
    뉴스라인 W
<앵커 멘트> 검찰이 오늘 청목회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여야 국회의원 11명의 후원회 사무실 등을 동시에 압수수색했습니다. 후원금 제공이 불법적인 방식으로 이뤄진 정황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회부 취재기자 나와있습니다. <질문> 김지선 기자! 당초 불법 후원금을 받은 국회의원들은 33명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오늘 압수수색 대상이 된 의원들은 11명이군요? <답변> 청목회로부터 천 만원 이상의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의원 11명이 우선 수사 대상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의원들은 청원경찰법 개정이 논의됐던 당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대부분입니다. 오늘 압수수색 대상이 된 의원들은 당시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이었던 조진형 의원 등 한나라당 의원이 5명, 청원경찰법 개정안을 발의한 최규식 의원 등 민주당 5명, 그리고 이명수 자유선진당 의원입니다. <질문> 의혹이 제기된 의원들 가운데 일부는 후원금을 현금으로 건네받은 정황이 포착됐죠? <답변> 의원들은 의혹이 불거지자 후원금 계좌를 통해 합법적으로 받았다, 이렇게 해명했었는데, 일부 의원 보좌관들은 은행 계좌가 아니라 현금으로 받은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후원금을 현금으로 받은 뒤, 별도의 후원자 명단을 선관위에 제출했다는 겁니다. 실제로 당시 행안위 소속 한 국회의원 보좌관은 현금 후원 제의를 받았다고 털어놨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녹취> 국회의원 보좌관 : "(청목회원들이 현금을) 주고가서, 이걸 영수증 처리해 정식 후원회 계좌에 넣을까 말까 계속 고민하다가 찜찜할 것 같다고 보좌관이 돌려주라고 해서 뛰어가서 횡단보도 앞에서 돌려줬대요." 검찰은 오늘 압수한 회계 자료를 분석한 뒤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가 있는 의원실의 보좌관들을 선별해 소환 조사한다는 방침입니다. <질문> 검찰이 현직 국회의원 후원회 사무실 등을 동시에 압수수색한 건 상당히 이례적인 일인데, 그 배경은 어떻게 봐야할까요? <답변> 이번 주 초까지만 해도 청목회에 대한 검찰 수사. 다소 주춤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야당은 물론 여당까지 강력히 반발하고, G20 정상회의까지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이 현역 국회의원들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진 않을 것이란 예상이었는데, 검찰은 이 같은 예상을 깨고,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습니다. 그 배경엔, 그동안 청목회 간부들에 대한 조사에서 국회의원들에게 후원금을 건네고 법 개정을 청탁했다는 진술과, 관련 자료를 충분히 확보했기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질문> 정치권 반응은 어떻습니까? <답변> 오늘 압수수색 소식은 국회 본회의가 열리는 도중에 알려졌는데, 여야를 막론하고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증거를 인멸할 수 없는데도 압수수색을 한 것은 의원의 명예가 손상되는 일이라며 검찰이 신중했어야 했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긴급 최고위원 회의에 의원총회까지 열어, 검찰의 압수수색은 국회 유린이자 정치 말살이라고 비난하고 당내에 검찰 국회탄압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과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의 말입니다. <녹취> 안형환(한나라당 대변인) : "10만원 소액 후원금 제도에 대한 논란이 큰 만큼 사실 관계 등에 대한 객관적인 조사가 이뤄져야 합니다." <녹취> 박지원(민주당 원내대표) : "정치인을 완전히 국민으로부터 혐오감의 대상으로 만드려고 하는 국회를 무시하는 행위입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도 검찰권의 권력 남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나 정치권의 반발에도 검찰은 자료 분석이 끝나는 대로 곧 의원실 보좌관 소환을 시작하는 등 수사 범위를 점차 확대할 방침이어서 정치권의 파장이 예상됩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