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 주 성분 ‘울금’ 수확 한창

입력 2010.11.12 (07: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카레의 주 성분인 울금을 아십니까?

국내 생산량의 90%를 차지하는 전남 진도에서 요즘 울금 수확이 한창입니다.

최송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뿌리에 묻은 흙을 털어내고 주렁주렁 달린 울금을 떼어 담습니다.

생강과 식물인 울금 100그램에는 노란 색소의 주성분인 커큐민이 평균 3.6% 가량 함유돼, 암 예방과 간 해독, 이뇨, 콜레스테롤 억제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국 생산량의 90%를 차지하는 전남 진도 울금은 아열대 기후와 물 빠짐이 좋은 흙에서 재배돼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인터뷰>장병인(진도군 농업기술센터 과장): "밤낮 온도차가 커서 우수한 품질의 울금이 나오는데, 특히 해풍을 맞아서 더 효능이 좋습니다."

진도에서는 올해 350톤의 울금을 생산해 백억 원의 수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건강 식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면서 울금 진액과 분말을 찾는 사람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인터뷰>박왕수(진도 울금 영농조합법인): "엑기스는 30-40대 직장인들이 많이 찾구요. 울금 비누나 분말은 아토피가 있는 학생이나 주부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전남 진도군은 수급이 불안정한 대파 대신 울금 재배를 늘리고 울금 막걸리와 음료 등 가공 식품 개발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송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카레 주 성분 ‘울금’ 수확 한창
    • 입력 2010-11-12 07:04:08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카레의 주 성분인 울금을 아십니까? 국내 생산량의 90%를 차지하는 전남 진도에서 요즘 울금 수확이 한창입니다. 최송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뿌리에 묻은 흙을 털어내고 주렁주렁 달린 울금을 떼어 담습니다. 생강과 식물인 울금 100그램에는 노란 색소의 주성분인 커큐민이 평균 3.6% 가량 함유돼, 암 예방과 간 해독, 이뇨, 콜레스테롤 억제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국 생산량의 90%를 차지하는 전남 진도 울금은 아열대 기후와 물 빠짐이 좋은 흙에서 재배돼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인터뷰>장병인(진도군 농업기술센터 과장): "밤낮 온도차가 커서 우수한 품질의 울금이 나오는데, 특히 해풍을 맞아서 더 효능이 좋습니다." 진도에서는 올해 350톤의 울금을 생산해 백억 원의 수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건강 식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면서 울금 진액과 분말을 찾는 사람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인터뷰>박왕수(진도 울금 영농조합법인): "엑기스는 30-40대 직장인들이 많이 찾구요. 울금 비누나 분말은 아토피가 있는 학생이나 주부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전남 진도군은 수급이 불안정한 대파 대신 울금 재배를 늘리고 울금 막걸리와 음료 등 가공 식품 개발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송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