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량이 채용 기준?…中 기업 주량 테스트

입력 2010.11.12 (16:42) 수정 2010.11.12 (17:2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8일 오후 중국 충칭(重慶)시내 쇼핑 번화가 광장에 양복 차림의 청년 3명이 누워 있었다.

주변을 지나던 행인들은 이 청년들이 거리에서 행위예술을 하는 줄 알고 몰려들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니 이들은 만취상태였다.

신고를 받고 경찰이 출동했으며 곧이어 응급차가 와서 이들을 병원으로 옮겼다.

경찰조사 결과 이들은 현지 대학 4학생년들로, 영업사원 입사를 위한 면접을 겸해 회사 관계자들과 점심식사를 했으며 이 자리에서 주량 테스트를 받는 바람에 과음해 인사불성이 된 것으로 드러났다.

왕이(網易) 등 중국의 인터넷 사이트에는 이들이 대낮에 길거리에 쓰러져 있는 장면을 담은 사진이 실렸으며, 수많은 댓글이 달렸다.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SCMP)와 빈과일보 등 홍콩의 신문들도 12일 1면에 관련 사진을 게재하는 등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중국과 홍콩의 대학생들은 면접 과정에서 주량테스트를 한 기업을 성토하고 나섰다.

왕이 사이트에만 11일 오후 6시까지 3천775건의 댓글이 달린 것으로 확인됐다.

한 네티즌은 "술을 얼마나 많이 마시느냐가 직원을 채용하는 기준이 됐다는 것 자체가 비극"이라고 말했다.

중국에서는 대졸자들의 취업이 점점 어려워 지면서 신입사원 채용과정에서 어학과 업무능력 등 기본적인 자질 이외에 주량, 마작, 춤 등 `장기'를 따지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고 홍콩 신문들은 전했다.

공교롭게 충칭시는 '범죄와의 전쟁'으로 성가를 높인 보시라이(薄熙來) 충칭시 당서기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마오쩌둥(毛澤東)식 사회체험'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곳이다.

충칭시는 지난 8월부터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재학 4년 가운데 최소 4개월을 노동자, 농민, 군인들과 함께 생활하도록 하는 사회체험 프로젝트를 가동하기 시작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주량이 채용 기준?…中 기업 주량 테스트
    • 입력 2010-11-12 16:42:55
    • 수정2010-11-12 17:25:57
    연합뉴스
지난 8일 오후 중국 충칭(重慶)시내 쇼핑 번화가 광장에 양복 차림의 청년 3명이 누워 있었다. 주변을 지나던 행인들은 이 청년들이 거리에서 행위예술을 하는 줄 알고 몰려들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니 이들은 만취상태였다. 신고를 받고 경찰이 출동했으며 곧이어 응급차가 와서 이들을 병원으로 옮겼다. 경찰조사 결과 이들은 현지 대학 4학생년들로, 영업사원 입사를 위한 면접을 겸해 회사 관계자들과 점심식사를 했으며 이 자리에서 주량 테스트를 받는 바람에 과음해 인사불성이 된 것으로 드러났다. 왕이(網易) 등 중국의 인터넷 사이트에는 이들이 대낮에 길거리에 쓰러져 있는 장면을 담은 사진이 실렸으며, 수많은 댓글이 달렸다.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SCMP)와 빈과일보 등 홍콩의 신문들도 12일 1면에 관련 사진을 게재하는 등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중국과 홍콩의 대학생들은 면접 과정에서 주량테스트를 한 기업을 성토하고 나섰다. 왕이 사이트에만 11일 오후 6시까지 3천775건의 댓글이 달린 것으로 확인됐다. 한 네티즌은 "술을 얼마나 많이 마시느냐가 직원을 채용하는 기준이 됐다는 것 자체가 비극"이라고 말했다. 중국에서는 대졸자들의 취업이 점점 어려워 지면서 신입사원 채용과정에서 어학과 업무능력 등 기본적인 자질 이외에 주량, 마작, 춤 등 `장기'를 따지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고 홍콩 신문들은 전했다. 공교롭게 충칭시는 '범죄와의 전쟁'으로 성가를 높인 보시라이(薄熙來) 충칭시 당서기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마오쩌둥(毛澤東)식 사회체험'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곳이다. 충칭시는 지난 8월부터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재학 4년 가운데 최소 4개월을 노동자, 농민, 군인들과 함께 생활하도록 하는 사회체험 프로젝트를 가동하기 시작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