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성공 개최’ 글로벌 리더 자리매김

입력 2010.11.12 (22: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세계 경제질서를 좌우하는 G20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이끌면서 우리나라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중심 국가로 도약했습니다.

앞으로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중요한 동력이 될 전망입니다.

정인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백년 전 우리나라는 일제에 나라를 빼앗겼습니다.

6.25 전쟁으로 전 국토는 폐허가 됐고 국제 사회의 원조로 연명하던 나라였습니다.

하지만 불과 반세기 만에 경제 기적으로 원조를 주는 나라로 탈바꿈했고, 급기야는 전세계 경제 질서를 좌우하는 G20의 멤버로까지 도약했습니다.

특히, 의장국으로서 이번에 G20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글로벌 리더로서 자리매김을 확고히 하게 됐습니다.

<녹취> 조윤영(중앙대 국제관계학과 교수) : "국제 질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무엇보다 이번 서울 정상회의에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의장국으로서의 주도적인 중재 역할과 매끄러운 회의 개최를 한 것은 한국이 더 이상 변방국가가 아님을 알리고 국가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킨 계기가 됐다는 평가입니다.

<녹취> 안토니오 파티구소(ANSA 도쿄지국장) : "한국의 기술 수준은 매우 강하고 놀랍습니다."

이번 G20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경험은 2012년 핵안보 정상회의 등 앞으로 국제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동력이 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정인성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G20 성공 개최’ 글로벌 리더 자리매김
    • 입력 2010-11-12 22:03:59
    뉴스 9
<앵커 멘트> 세계 경제질서를 좌우하는 G20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이끌면서 우리나라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중심 국가로 도약했습니다. 앞으로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중요한 동력이 될 전망입니다. 정인성 기자입니다. <리포트> 백년 전 우리나라는 일제에 나라를 빼앗겼습니다. 6.25 전쟁으로 전 국토는 폐허가 됐고 국제 사회의 원조로 연명하던 나라였습니다. 하지만 불과 반세기 만에 경제 기적으로 원조를 주는 나라로 탈바꿈했고, 급기야는 전세계 경제 질서를 좌우하는 G20의 멤버로까지 도약했습니다. 특히, 의장국으로서 이번에 G20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글로벌 리더로서 자리매김을 확고히 하게 됐습니다. <녹취> 조윤영(중앙대 국제관계학과 교수) : "국제 질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무엇보다 이번 서울 정상회의에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의장국으로서의 주도적인 중재 역할과 매끄러운 회의 개최를 한 것은 한국이 더 이상 변방국가가 아님을 알리고 국가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킨 계기가 됐다는 평가입니다. <녹취> 안토니오 파티구소(ANSA 도쿄지국장) : "한국의 기술 수준은 매우 강하고 놀랍습니다." 이번 G20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경험은 2012년 핵안보 정상회의 등 앞으로 국제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동력이 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정인성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