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모금회, 기업 기부에 지나치게 의존
입력 2010.11.23 (08:15)
수정 2010.11.2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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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성금 모금이 지나치게 기업에 치중해 모금 저변 확충에 별다른 기여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23일 보건복지부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따르면 공동모금회가 지난 2005년부터 2009년까지 모금한 1조3천19억원 가운데 개인 기부는 2천389억원으로 18.4%에 불과하고 기업 기부는 8천447억원으로 64.9%에 달했다.
기업 기부 비중은 2007년 67.8%(1천814억원)에서 2008년 65.4%(1천767억원), 2009년 59.1%(1천962억원)로 점차 낮아지고는 있으나 여전히 60% 안팎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개인 기부 비중은 2007년 15.8%(422억원), 2008년 17.9%(484억원), 2009년 23.2%(770억원)으로 차츰 높아지고 있다고는 하나 여전히 선진국과는 큰 격차를 보인다.
개인과 기업 기부가 7대 3의 비율을 이루는 미국 등 선진국과 달리 공동모금회의 개인과 기업 기부는 거꾸로 2대 6의 비율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나머지 10%는 정부와 종교단체의 지원에 의존하고 있다.
기부문화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개인의 기부 참여가 낮은 것은 공동모금회가 지나치게 기업에 치중한 모금활동으로 나눔문화의 저변을 넓히는데 실패했다는 지적으로 이어진다.
특히 기업이 공동모금회에 기부하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한도가 이익의 50%나 되기 때문에 기업 기부가 집중되는 측면도 배제할 수 없다. 다른 모금단체에 대한 소득공제 한도는 5%에 불과하다.
이성규 서울시립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공동모금회는 독점적 세제혜택에 기대 창의적인 모금기법을 개발하지 못하고 퇴보하고 있다"며 "모금기관 간 다양하고 경쟁적인 모금 활동이 아쉬운 대목"이라고 말했다.
23일 보건복지부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따르면 공동모금회가 지난 2005년부터 2009년까지 모금한 1조3천19억원 가운데 개인 기부는 2천389억원으로 18.4%에 불과하고 기업 기부는 8천447억원으로 64.9%에 달했다.
기업 기부 비중은 2007년 67.8%(1천814억원)에서 2008년 65.4%(1천767억원), 2009년 59.1%(1천962억원)로 점차 낮아지고는 있으나 여전히 60% 안팎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개인 기부 비중은 2007년 15.8%(422억원), 2008년 17.9%(484억원), 2009년 23.2%(770억원)으로 차츰 높아지고 있다고는 하나 여전히 선진국과는 큰 격차를 보인다.
개인과 기업 기부가 7대 3의 비율을 이루는 미국 등 선진국과 달리 공동모금회의 개인과 기업 기부는 거꾸로 2대 6의 비율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나머지 10%는 정부와 종교단체의 지원에 의존하고 있다.
기부문화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개인의 기부 참여가 낮은 것은 공동모금회가 지나치게 기업에 치중한 모금활동으로 나눔문화의 저변을 넓히는데 실패했다는 지적으로 이어진다.
특히 기업이 공동모금회에 기부하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한도가 이익의 50%나 되기 때문에 기업 기부가 집중되는 측면도 배제할 수 없다. 다른 모금단체에 대한 소득공제 한도는 5%에 불과하다.
이성규 서울시립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공동모금회는 독점적 세제혜택에 기대 창의적인 모금기법을 개발하지 못하고 퇴보하고 있다"며 "모금기관 간 다양하고 경쟁적인 모금 활동이 아쉬운 대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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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0-11-23 20:01:50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성금 모금이 지나치게 기업에 치중해 모금 저변 확충에 별다른 기여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23일 보건복지부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따르면 공동모금회가 지난 2005년부터 2009년까지 모금한 1조3천19억원 가운데 개인 기부는 2천389억원으로 18.4%에 불과하고 기업 기부는 8천447억원으로 64.9%에 달했다.
기업 기부 비중은 2007년 67.8%(1천814억원)에서 2008년 65.4%(1천767억원), 2009년 59.1%(1천962억원)로 점차 낮아지고는 있으나 여전히 60% 안팎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반면 개인 기부 비중은 2007년 15.8%(422억원), 2008년 17.9%(484억원), 2009년 23.2%(770억원)으로 차츰 높아지고 있다고는 하나 여전히 선진국과는 큰 격차를 보인다.
개인과 기업 기부가 7대 3의 비율을 이루는 미국 등 선진국과 달리 공동모금회의 개인과 기업 기부는 거꾸로 2대 6의 비율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나머지 10%는 정부와 종교단체의 지원에 의존하고 있다.
기부문화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개인의 기부 참여가 낮은 것은 공동모금회가 지나치게 기업에 치중한 모금활동으로 나눔문화의 저변을 넓히는데 실패했다는 지적으로 이어진다.
특히 기업이 공동모금회에 기부하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한도가 이익의 50%나 되기 때문에 기업 기부가 집중되는 측면도 배제할 수 없다. 다른 모금단체에 대한 소득공제 한도는 5%에 불과하다.
이성규 서울시립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공동모금회는 독점적 세제혜택에 기대 창의적인 모금기법을 개발하지 못하고 퇴보하고 있다"며 "모금기관 간 다양하고 경쟁적인 모금 활동이 아쉬운 대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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