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꽃게에 굴까지…“생업 망쳤다”

입력 2010.12.01 (08:1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삶의 터전을 잃은 연평도 주민들은 섬으로 돌아간다 하더라도 올해는 생계가 막막하게 됐습니다.

제철을 맞은 굴양식과 꽃게잡이를 망치게 됐기 때문입니다.

김진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하루 두번 썰물에 모습을 드러내는 연평도의 청정 갯벌.

주민들의 겨울철 주 수입원인 굴 양식장이 펼쳐집니다.

김장철이라 본격적인 굴 출하 시기지만 양식장은 텅 비었습니다.

평소 같으면 굴 채취가 한창일 때지만 지금은 채취는 고사하고 망가진 굴망도 고칠 수 없는 형편입니다.

올해 굴 채취는 지난달 15일부터 시작됐지만, 북한 포격으로 일주일 만에 중단됐습니다.

주민들은 힘겹게 따온 굴을 집에 버려둔 채 섬을 떠나야 했습니다.

<인터뷰> 이근우(연평도 주민) : "이 섬에서 바닷굴을 따가지고 하루 먹기도 바쁘고 한데 여기서 소득원이 없지 않습니까"

꽃게 조업도 예년보다 열흘 정도 일찍 끝났습니다.

바다에 쳐놓은 100억 원대 꽃게 어구는 언제 거둬들일지 기약할 수 없고 미리 건져낸 어구들도 부둣가에 방치돼 있습니다.

겨울에 내다 팔 저장용 꽃게도 포격에 따른 정전으로 상품성이 떨어져 제값을 받기 어렵게 됐습니다.

<인터뷰> 주민 : "이 꽃게도 말이여, 냉장고가 안돼서 말이여, 다 썩고..."

무자비한 북한의 포격은 연평도 주민들에겐 생명줄과도 같은 황금어장마저 빼앗아 갔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연평도 꽃게에 굴까지…“생업 망쳤다”
    • 입력 2010-12-01 08:15:19
    뉴스광장
<앵커 멘트> 삶의 터전을 잃은 연평도 주민들은 섬으로 돌아간다 하더라도 올해는 생계가 막막하게 됐습니다. 제철을 맞은 굴양식과 꽃게잡이를 망치게 됐기 때문입니다. 김진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하루 두번 썰물에 모습을 드러내는 연평도의 청정 갯벌. 주민들의 겨울철 주 수입원인 굴 양식장이 펼쳐집니다. 김장철이라 본격적인 굴 출하 시기지만 양식장은 텅 비었습니다. 평소 같으면 굴 채취가 한창일 때지만 지금은 채취는 고사하고 망가진 굴망도 고칠 수 없는 형편입니다. 올해 굴 채취는 지난달 15일부터 시작됐지만, 북한 포격으로 일주일 만에 중단됐습니다. 주민들은 힘겹게 따온 굴을 집에 버려둔 채 섬을 떠나야 했습니다. <인터뷰> 이근우(연평도 주민) : "이 섬에서 바닷굴을 따가지고 하루 먹기도 바쁘고 한데 여기서 소득원이 없지 않습니까" 꽃게 조업도 예년보다 열흘 정도 일찍 끝났습니다. 바다에 쳐놓은 100억 원대 꽃게 어구는 언제 거둬들일지 기약할 수 없고 미리 건져낸 어구들도 부둣가에 방치돼 있습니다. 겨울에 내다 팔 저장용 꽃게도 포격에 따른 정전으로 상품성이 떨어져 제값을 받기 어렵게 됐습니다. <인터뷰> 주민 : "이 꽃게도 말이여, 냉장고가 안돼서 말이여, 다 썩고..." 무자비한 북한의 포격은 연평도 주민들에겐 생명줄과도 같은 황금어장마저 빼앗아 갔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