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눈 5㎝ 넘으면 스노체인 없는 차 통제

입력 2010.12.01 (11:1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눈이 5㎝ 이상 쌓이면 입체교차로나 고갯길 등지에서 스노체인을 하지 않은 차량의 통행이 통제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부)는 1일 국토해양부와 경찰청 등 관계 기관과 협의해 '2010년 겨울철 설해대책 추진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많은 눈이 왔을 때 터널 입구나 경사로 등지에서 차량의 통행이 일부 통제된 적이 있지만 명확한 통제 기준이 없어 교통혼잡을 막는 데 역부족이었다는 지적을 받았다.

추진계획에 따르면 수도권에서 눈이 왔을 때 극심한 차량 정체가 일어나는 진입 램프, 고가도로 입구, 입체 교차로 등 200곳을 선정하고서 적설량이 5㎝를 넘어 교통혼잡이 예상될 때는 스노체인 등을 감지 않은 차량은 우회시킬 계획이다.

수도권 지하철은 적설량이 8∼10㎝를 기록하면 동원할 수 있는 차량을 모두 운행해 배차간격을 줄이고 막차 시간은 1시간 늦추기로 했다.

학교의 등하교 시간 조정 및 휴교 결정도 신속해진다.

대설경보가 내려지면 지방교육청이 먼저 휴교 등 조치를 하고 중대본부에 통보하면 본부가 즉각 언론 등을 통해 발표한다.

예상하지 못한 눈이 내려 10㎝ 이상 쌓였을 때에는 중대본부가 교육청과 전화로 협의해 등하교 시간 조정 등을 결정하고서 바로 발표한다.

올겨울에도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부는 염화칼슘 등 제설자재는 작년 대비 140%, 제설장비는 107%를 확보했다.

도로공사는 고속도로의 57개 취약구간에 염수분사장치 등을 활용해 강설 초기부터 제설 작업을 하기로 했다.

중대본부는 폭설 피해를 신속히 복구하고자 군부대와 경찰, 민간봉사대는 물론, 민방위대원도 동원한다.

언론과 인터넷 등을 통해 내 집 앞 눈 치우기와 대중교통 이용 등의 홍보도 집중적으로 한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수도권 눈 5㎝ 넘으면 스노체인 없는 차 통제
    • 입력 2010-12-01 11:10:54
    연합뉴스
수도권에서 눈이 5㎝ 이상 쌓이면 입체교차로나 고갯길 등지에서 스노체인을 하지 않은 차량의 통행이 통제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부)는 1일 국토해양부와 경찰청 등 관계 기관과 협의해 '2010년 겨울철 설해대책 추진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많은 눈이 왔을 때 터널 입구나 경사로 등지에서 차량의 통행이 일부 통제된 적이 있지만 명확한 통제 기준이 없어 교통혼잡을 막는 데 역부족이었다는 지적을 받았다. 추진계획에 따르면 수도권에서 눈이 왔을 때 극심한 차량 정체가 일어나는 진입 램프, 고가도로 입구, 입체 교차로 등 200곳을 선정하고서 적설량이 5㎝를 넘어 교통혼잡이 예상될 때는 스노체인 등을 감지 않은 차량은 우회시킬 계획이다. 수도권 지하철은 적설량이 8∼10㎝를 기록하면 동원할 수 있는 차량을 모두 운행해 배차간격을 줄이고 막차 시간은 1시간 늦추기로 했다. 학교의 등하교 시간 조정 및 휴교 결정도 신속해진다. 대설경보가 내려지면 지방교육청이 먼저 휴교 등 조치를 하고 중대본부에 통보하면 본부가 즉각 언론 등을 통해 발표한다. 예상하지 못한 눈이 내려 10㎝ 이상 쌓였을 때에는 중대본부가 교육청과 전화로 협의해 등하교 시간 조정 등을 결정하고서 바로 발표한다. 올겨울에도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부는 염화칼슘 등 제설자재는 작년 대비 140%, 제설장비는 107%를 확보했다. 도로공사는 고속도로의 57개 취약구간에 염수분사장치 등을 활용해 강설 초기부터 제설 작업을 하기로 했다. 중대본부는 폭설 피해를 신속히 복구하고자 군부대와 경찰, 민간봉사대는 물론, 민방위대원도 동원한다. 언론과 인터넷 등을 통해 내 집 앞 눈 치우기와 대중교통 이용 등의 홍보도 집중적으로 한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