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리크스, 북한 미사일 수출 실태 폭로

입력 2010.12.08 (08:13) 수정 2010.12.08 (08:3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북한의 미사일 비밀수출 실태가 위키리크스의 폭로를 통해 종합적으로 드러났습니다.

북한은 예상 밖의 국가들로부터 첨단 기계와 부품을 들여오는 등 비밀스러운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뉴욕에서 임장원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뉴욕타임스는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외교 전문을 인용해 북한의 미사일 비밀거래 실태를 인터넷판에 보도했습니다.

외교 전문에 따르면, 북한은 미사일을 만드는데 필요한 정밀 기계류를 예상 밖의 국가들로부터 들여오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컴퓨터 선반은 스위스에서 유압 프레스는 타이완에서 수입했고, 일본 기업으로부터도 기계류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북한은 미사일을 판매하면서 필요한 부품들을 다양한 국가에서 조달하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예컨대, 예멘에 미사일 발사기를 판매하면서 엔진 등은 러시아에서 구입해 예멘에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북한 미사일의 고객은 중동과 아프리카·아시아의 분쟁지역으로, 이란과 이집트·우간다·예멘·스리랑카가 포함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북한은 이렇게 무기 거래에 동반되는 자금을 국제 금융망을 통해 주고 받았습니다.

독일과 홍콩·일본·중국에 있는 비밀 계좌가 이용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뉴욕타임즈는 북한이 미사일 기술 수출을 통해 중동지역의 무기 경쟁을 부추겼으며, 미국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고도 북한의 무기 거래를 막아내지 못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임장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위키리크스, 북한 미사일 수출 실태 폭로
    • 입력 2010-12-08 08:13:02
    • 수정2010-12-08 08:32:36
    뉴스광장
<앵커 멘트> 북한의 미사일 비밀수출 실태가 위키리크스의 폭로를 통해 종합적으로 드러났습니다. 북한은 예상 밖의 국가들로부터 첨단 기계와 부품을 들여오는 등 비밀스러운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뉴욕에서 임장원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뉴욕타임스는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외교 전문을 인용해 북한의 미사일 비밀거래 실태를 인터넷판에 보도했습니다. 외교 전문에 따르면, 북한은 미사일을 만드는데 필요한 정밀 기계류를 예상 밖의 국가들로부터 들여오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컴퓨터 선반은 스위스에서 유압 프레스는 타이완에서 수입했고, 일본 기업으로부터도 기계류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북한은 미사일을 판매하면서 필요한 부품들을 다양한 국가에서 조달하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예컨대, 예멘에 미사일 발사기를 판매하면서 엔진 등은 러시아에서 구입해 예멘에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북한 미사일의 고객은 중동과 아프리카·아시아의 분쟁지역으로, 이란과 이집트·우간다·예멘·스리랑카가 포함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북한은 이렇게 무기 거래에 동반되는 자금을 국제 금융망을 통해 주고 받았습니다. 독일과 홍콩·일본·중국에 있는 비밀 계좌가 이용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뉴욕타임즈는 북한이 미사일 기술 수출을 통해 중동지역의 무기 경쟁을 부추겼으며, 미국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고도 북한의 무기 거래를 막아내지 못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임장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