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해전 특강 “단호한 응징만이 살길”

입력 2010.12.08 (10:2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우리 해군이 북한에 맞서 역사적 승리로 기록된 제 2연평해전 기억하시죠.

한쪽 다리를 잃은 상황에서도 우리군을 승리로 이끈 이희완 소령이 강단에 섰습니다.

단호한 안보만이 살길이라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김나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모두가 월드컵 응원열기에 빠졌던 지난 2002년 6월.

연평도 근해엔 북한의 기습공격이 시작됐습니다.

우리군 6명이 숨지는 전투 끝에 승리로 이끈 제2연평 해전.

그 중심엔 포격에 다리를 잃으면서도 우리군을 성공적으로 지휘한 이희완 소령이 있었습니다.

강단에 오른 이 소령, 지금도 동료 생각엔 마음이 쓰립니다.

<인터뷰> 이희완(소령) : "31분간 교전했습니다. 손을 잃었는데 어떻게 총을 쏘는지, 손등에 놓고 총을 쏘더라고요."

지난달 연평도 포격을 보더라도 북한은 언제든 다시 공격해올 수 있다며 단호한 안보의식을 외칩니다.

<인터뷰> 이희완 : "대한민국 사람중에 전쟁 좋아하는 사람 어디있어요. 근데 자꾸 죽잖아요. 보고 있을 수만은 없잖아요."

그러면서도 포격 당시엔 엄마 생각이 났다는 인간적 고백에 참가자들은 눈물을 감추지 못합니다.

<인터뷰> 박현주 : "우리 군인들이 나라를 잘 지켜줄거라는 생각, 또 우리가 우리 군인을 믿거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소령은 대한민국을 지켜야할 건 바로 우리 자신 하나하나란 말로 강의를 마쳤습니다.

<인터뷰> 이희완 : "제가 다리하나는 없고 또하나는 구멍 났지만 저는 연평도 들어가라면 들어갑니다. 당연히 들어가아죠. 제가 자녀한테 아름다운 대한민국 물려주겠 다고 했는데..."

KBS 뉴스 김나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연평해전 특강 “단호한 응징만이 살길”
    • 입력 2010-12-08 10:20:14
    930뉴스
<앵커 멘트> 우리 해군이 북한에 맞서 역사적 승리로 기록된 제 2연평해전 기억하시죠. 한쪽 다리를 잃은 상황에서도 우리군을 승리로 이끈 이희완 소령이 강단에 섰습니다. 단호한 안보만이 살길이라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김나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모두가 월드컵 응원열기에 빠졌던 지난 2002년 6월. 연평도 근해엔 북한의 기습공격이 시작됐습니다. 우리군 6명이 숨지는 전투 끝에 승리로 이끈 제2연평 해전. 그 중심엔 포격에 다리를 잃으면서도 우리군을 성공적으로 지휘한 이희완 소령이 있었습니다. 강단에 오른 이 소령, 지금도 동료 생각엔 마음이 쓰립니다. <인터뷰> 이희완(소령) : "31분간 교전했습니다. 손을 잃었는데 어떻게 총을 쏘는지, 손등에 놓고 총을 쏘더라고요." 지난달 연평도 포격을 보더라도 북한은 언제든 다시 공격해올 수 있다며 단호한 안보의식을 외칩니다. <인터뷰> 이희완 : "대한민국 사람중에 전쟁 좋아하는 사람 어디있어요. 근데 자꾸 죽잖아요. 보고 있을 수만은 없잖아요." 그러면서도 포격 당시엔 엄마 생각이 났다는 인간적 고백에 참가자들은 눈물을 감추지 못합니다. <인터뷰> 박현주 : "우리 군인들이 나라를 잘 지켜줄거라는 생각, 또 우리가 우리 군인을 믿거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소령은 대한민국을 지켜야할 건 바로 우리 자신 하나하나란 말로 강의를 마쳤습니다. <인터뷰> 이희완 : "제가 다리하나는 없고 또하나는 구멍 났지만 저는 연평도 들어가라면 들어갑니다. 당연히 들어가아죠. 제가 자녀한테 아름다운 대한민국 물려주겠 다고 했는데..." KBS 뉴스 김나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